최고령 백성규옹…89세 유관식옹은 처음 보는 67세 딸 주려 양갱 준비 

제21차 이산가족 상봉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한화리조트에서 이번 상봉 최고령자 백성규(101) 할아버지가 등록하고 있다. 2년 10개월 만에 열리는 이산가족 상봉은 20일부터 26일까지 금강산에서 진행된다. 백 할아버지는 북측의 며느리와 손녀를 만날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동안 다리가 아파서 1년을 고생했다고. 그런데 오늘 (몸 상태가) 조금 좋네. 그래서 온 거야."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참여하는 뱅성규(101) 할아버지는 19일 상봉을 하루 앞두고 집결지인 속초의 한 리조트에서 건강을 묻는 취재진의 물음에 이렇게 답했다.

백 할아버지는 20일 시작하는 1차 상봉 남측 방문단의 최고령자로, 이번 행사에서 며느리와 손녀를 만난다. 백 할아버지의 남동생 둘과 여동생은 북한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상봉이 성사된 소감을 묻자 "처음에 몇 번 (신청)했는데 다 안 됐다. 그런데 이번에 소식이 왔다. 다 죽게 됐으니까(웃음)"라며 "나도 울 줄도 모른다"고 담담한 표정을 지었다.

백 할아버지는 이번 상봉을 위해 여름·겨울옷과 내의, 신발 30켤레, 치약, 칫솔 등을 선물로 준비했다. 그는 '스뎅수저'(스테인리스 수저)도 20벌 샀다면서 "마지막이니까 좀 많이 샀다. 없는 것 없이 다 샀다"며 웃었다.

그는 기억에 남아있는 고향과 가족의 모습을 묻자 "없다. 다 돌아가셨는데"라며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서 가족을 기다린 오랜 세월에 대해서도 "무슨 말을 하겠나"라며 착잡한 표정을 지었다.

그는 며느리와 손녀를 만나 하고 싶은 말을 묻자 "'뭐를 좀 많이 사 오려고 했는데 돈이 없어서 많이 못 샀다'고 말하면 되지 뭘"이라며 오랜 세월 마음에 담아둔 애정을 애둘러 표현하기도 했다.

어쩌면 마지막 만남일 수도 있는 이번 상봉, 백 할아버지는 "마지막이지 뭐, 내가 40년 더 살면 모를까"라며 설렘과 아쉬움을 함께 드러냈다.

21차 이산가족 상봉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강원도 속초 한화리조트에서 남측 1차 상봉 대상자인 유관식(89) 할아버지와 가족들이 인터뷰 중 가족사진을 보여주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이날 리조트에서 만난 유관식(89) 할아버지는 처음 보는 67세 딸을 위해 양갱을 챙겼다.

유 할아버지는 전 부인과 헤어졌을 당시에는 딸을 임신한 상태인지조차 알지 못했다고 했다. 이번 상봉이 성사되는 과정에서 딸의 존재를 알게 된 것이다.

유 할아버지는 "통지가 온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내 딸이 태어났구나. 가슴이 정말 얼마나 기쁜지 몰랐다"며 "이번 기회는 정말 기적이다. 내생에 지금까지 중에 제일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방북에 동행하는 유 할아버지의 아들은 "본인이 북한에 사실 때는 양갱이 없었는데 (딸에게) 가져다주고 싶다고 직접 넣으셨다"고 설명했다.

유 할아버지는 딸이 이웃에게 선물도 할 수 있게 여성용 내복과 화장품도 여럿 준비했다. 비타민C 한 박스와 눈에 좋다고 하는 영양제는 물론 딸의 자녀나 손주를 위해 에이스 과자와 몽쉘, 초코바 등도 가방에 넣었다. 자명종 시계와 건전지 한 박스도 선물로 챙겼다.

선물이 가득 든 가방을 열자 유 할아버지는 "딸 거야"라며 매우 기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유 할아버지의 아들은 "(아버지가) 지금은 안정을 찾으셨는데 딸이 아버지도 없이 혼자 자라느라 고생했을 생각에 가슴 아파서 힘들어하셨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