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연일 이어지는 기록적인 폭염과 고수온 특보 발령에 따른 양식업 등 지역 수산분야 피해 최소화에 두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20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7월 초부터 폭염에 대비해 △수산분야 재해대책 상황실 구성'운영 △양식어가 고수온 대응 장비 보유상황 점검 △양식재해보험 가입 독려 △조기출하 유도로 사육밀도 조절 권고 등 지도·홍보를 강화해 왔다.

또 시는 지난달 31일 고수온 특보가 발령됨에 따라 양식어가에 수온상황을 SMS 등을 통해 신속하게 알리고, 국립수산과학원과 수산자원연구소, 시·군·구 담당 공무원으로 현장대응팀을 구성해 양식어장을 방문, 현장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양식어장에는 먹이공급을 중단하고, 액화산소공급장치와 산소발생기 등 고수온 대응장비를 총력 가동하며 차광막 설치 등 고수온 피해 최소화를 위한 행동요령 준수 당부에 나섰다.

한편, 올해 고수온으로 시내 12개 양식장에서 양식되고 있는 넙치, 강도다리, 전복 등 133만8,000마리 중 7개 어가에서 10만8,000마리가 폐사해 1억2,800만 원의 피해가 발생해 현재 폐사원인에 대해 수산과학원에서 정밀 분석 중에 있다.

최근 부산 기장연안 수온은 26.5~27.7℃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상청 발표에 의하면 이달 말까지 폭염이 지속돼 연안 및 연근해 표층은 당분간 고수온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고수온 대응장비 구입 보조금 3,000만 원을 기장군에 교부하고, 시·군·구 담당 공무원이 추진상황을 독려해 나가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폭염이 장기화 되면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시민 체감형 폭염대책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양식어가의 애로사항과 어려움을 수시로 점검, 고수온에 따른 피해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