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노후 차량 보유 고객의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출고 후 8년이 경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말까지 3개월간 전국 서비스 거점에서 '노후차량 고객안심 무상 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최근 BMW 차량의 잇단 화재사고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자사의 노후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에 나섰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노후 차량 보유 고객의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출고한 지 8년이 경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말까지 석 달간 전국 서비스거점에서 ‘노후 차량 고객안심 무상점검 서비스’를 한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는 전국 22개 서비스센터와 1,400여 개 블루핸즈에서, 기아차는 전국 18개 서비스센터와 800여 개 오토큐에서 노후 차량을 대상으로 안심 점검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대상 차종은 출고한지 8년이 경과한 차량이다. 승용·RV·소형상용 전 차종 고객들은 전국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 서비스 거점을 방문해 무상 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장기간 주행한 차량은 각종 부품의 노후화 및 연결 부품의 경화 등으로 차량 성능 저하, 소음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차량 성능의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차량 점검이 필수적이다.

현대·기아차는 원래 차량 구매 후 8년간 연간 1회 무상 정기점검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 이번에 8년이 넘은 차량에 대해서도 특별 무상점검을 해주기로 한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장기간 주행한 차량은 각종 부품의 노후화나 연결부품의 경화 등으로 차량 성능 저하, 소음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차량 점검이 필수적”이라며 “노후 차량 엔진룸 내부의 먼지나 유착물, 낡은 전기 배선의 합선은 화재로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차량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상점검에서는 기본 점검 외에도 △오일 및 냉각수 누유 여부 △엔진룸 내 오염 및 이물질 △연료, 오일 계통 연결부 누유 여부 △전기 배선 손상 여부 △전기장치 임의설치 및 개조에 따른 차량 상태 등 안전사고 및 화재 예방을 위한 특별점검을 한다.

또 점검을 받은 차량 중 화재 예방을 위한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공임비와 부품비를 10% 할인해준다.

한편 자동차 화재는 차량 노후화나 각종 오일류·냉각수 부족 등 차량 관리 부실, 교통사고, 방화, 운전자 부주의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한다.

소방청의 집계를 보면 지난해 자동차 화재는 모두 4,550건 발생했는데 작년 말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 2,253만대와 견줄 경우 1만대당 2.02건꼴로 불이 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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