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인 강길부(무소속·울주군) 국회의원은 4선 중진으로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대한민국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침체된 울산경제 회생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다.

먼저, 강 의원은 대한민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을 확대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며 “국가 R&D 기술사업화 실적을 세부적으로 점검하고 실질적인 산학연 협력 강화 등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찾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예산 약 20조가 투자되는 R&D 및 벤처투자에 있어 지방은 소외되고 수도권으로만 집중되고 있다”며 “또 몇 년 후 예상되는 산업폐기물 대란 문제로 인한 기업경영의 애로사항 개선 등도 주요하게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기업에 의한 기술탈취 근절, 중소기업 근무환경 혁신을 위한 안전문제 점검,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 등의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사업, 청년 해외 일자리 사업 등이 효과적으로 추진되는 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강 의원은 울산경제를 위해선 경제자유구역 추진을 으뜸 사업으로 진행한다.

그는 “조선업 위기와 저출산으로 2030년이면 울산인구가 약 98만7,000명으로 100만명 선이 붕괴된다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통계자료가 있다”며 “이를 극복하려면 결국 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경제자유구역 추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강 의원은 “100만평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은 각종 규제가 완화되고 국비지원을 통해 부지조성비의 약 20~30%가 절감돼 울산이 제2의 도약을 하는데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이 구역에는 외국인학교 설립도 가능하기 때문에 울산의 부족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공공기관 유치 등 고급두뇌 유치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울산경제 회생을 위한 또 하나의 방안으로 ‘혁신도시 시즌 2’를 맞아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이 성사될 수 있도록 애쓰겠다는 각오도 다지면서 나주 혁신도시를 예로 들었다.

강 의원에 따르면 나주 혁신도시의 경우 이전 공공기관인 한전 뿐 아니라 한전 연관기업 약 42개사가 혁신도시로 이전했다. 이로 인해 현재 에너지밸리 유치기업은 335개사를 돌파했고, 약 1조4,000억 투자에 8,600명의 고용창출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울산은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경제와의 연계가 활성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는 만큼 공공기관 이전에 따르는 연관기업 유치 등을 통해 지방이 활성화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강 의원의 생각이다.

그는 “최근 한국동서발전이 2030년까지 8조원을 투자해 1만개의 일자리와 30%의 지역인채 채용을 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 이런 풍토가 확산돼야 한다”며 “현재 거론되고 있는 122개 이전대상 공공기관 중 어떤 기관을 울산으로 유치할지 논리를 세우고, 치밀한 유치전략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추진에 맞춰 울산의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추진, 원전해체연구센터 유치,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차질 없는 신고리 5·6호기 추진, 원전 및 울산산업단지 안전 향상 등도 주요하게 챙겨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