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12일 울산시청 앞에서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규탄 집회를 열고 사측의 해양 유휴인력 조치방안인 희망퇴직 및 무급휴업 중단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구조조정에 반대하면서 파업과 함께 울산 도심에서 집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를 비롯한 지역 노동계도 연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12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파업을 벌였다. 울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구조조정 중단과 회사의 진정성 있는 대화를 요구했다. 조합원들은 ‘생존권 사수’라고 적힌 붉은 띠를 두르고, 연신 “구조조정 분쇄”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회사가 ‘기준 미달 휴업수당 지급 승인’ 신청을 한 것을 두고도 “법이 휴업수당을 평균임금 70%로 정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주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법 위에 군림하려는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회사가 대화를 제안한 데 대해 ‘진정성이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황종민 현대중공업 노조 수석부지부장은 “유휴인력에 대한 실무협상을 진행하면서 전날 어느 정도 의견을 모으고, 다음날 다시 잘 이야기해보자고 해놓고도 회사는 일방적으로 희망퇴직과 조기정년으로 구조조정을 했다”며 “2016년과 2017년 임금 단체협약 교섭을 마무리하면서 더이상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했던 회사는 또다시 거짓말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그동안 행태로 대화의 신뢰를 깨뜨려놓고, 이제 와서 해양 관련 대화에 노조가 응하지 않는다며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는 민주노총 울산지부와 금속노조 고강알루미늄지회, 화학섬유식품노조 울산지부 미원화학지회 등도 함께 연대했다. 강태희 고강알루미늄지회장과 권도형 미원화학지회장은 생존권 투쟁의 의지를 다지면서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고강알루미늄과 미원화학 등 사측에 대한 규탄 발언도 이어갔다.

집회에 이어 노조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까지 1.5㎞ 구간을 행진하는 것으로 집회를 마무리했다. 이날 박근태 노조지부장 등 일부 간부와 조합원들은 서울 계동 현대빌딩 앞에서 집회를 벌였다.

회사는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은 없었다면서도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노조가 강경 대응으로만 일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회사는 일감이 없어 가동을 중단한 해양플랜트사업부에 대해 오는 14일까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해양플랜트사업부 1,220명에 대해 근로기준법이 정한 평균임금 70%에 미달하는 휴업수당을 지급하겠다며 울산지노위에 승인 신청을 했다. 당초 평균임금의 0%, 사실상 무급휴업을 하겠다던 회사는 최근 평균임금의 40%로 수정 신청했고, 휴업 기간도 당초보다 한달 늦춰 오는 11월부터 내년 6월까지로 변경 신청했다. 또 ‘노조와 대화할 시간을 달라’며 오는 18일로 예정됐던 지노위의 심판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노위는 회사의 요청에 따라 다음달 중 일정을 재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