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에너지정책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성윤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재점화 됐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애초 예고됐듯 탈원전 정책에 대한 이 후보자의 입장에 방점이 찍혔다.

보수야당은 탈원전 비판에 질의의 상당 부분을 할애했고, 여당과 성 후보자는 정부 정책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이철규 의원은 “성 후보자는 2006년 산업부 전력산업팀장으로 있을 때 원전 추가 건설 내용이 담긴 제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담당했다”면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원전은 깨끗하고 안전한 전력’이라 말했고, 후보자도 이 정책을 뒷받침했는데 지금 와서 원전을 확대해서는 안 된다고 답하는데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성 후보자는 “에너지전환은 세계적 추세로 2022년까지는 에너지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없다”며 “원전 안전성에 대한 국민 요구가 높아져 원전의 단계적 감축을 포함한 에너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은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전기요금이 오를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솔직히 알리고 설득하는 게 중요하다”며 “2022년까지만 전기요금이 오르지 않으면 그 이후에는 올라도 상관없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에너지전환은 새로운 에너지산업이자 성장동력으로 건강한 재생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 일자리 창출의 중심에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고, 어기구 의원도 “에너지전환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수명이 다하고 경제성이 없는 원전을 하나하나 제거하겠다는 것”이라고 에너지전환 정책을 엄호했다.

이런 가운데 성 후보자는 “산업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우리가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산업혁신성장을 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기술혁신, 융복합 등을 통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제품·서비스·플랫폼을 창출해 신산업으로 성장·발전시키겠다”면서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적극 추진해 아세안, 인도, 러시아 등으로 시장을 다변화하고, 새로운 유망 수출 품목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에 적극 대응하고 전략적 경제협력을 강화하겠다”며 “미국의 자동차 232조, 미·중 무역분쟁 등 직면한 통상현안에 대해서는 무엇보다도 국익 극대화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했다.

한편 국회 국방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적격 의견을 담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