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북길에 동행한 여야 3당 대표가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남북 국회회담 연내 개최와 3·1 운동 100주년 행사 공동 개최를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9일 오전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최금철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 부위원장과 만나 50여분 간 면담했다.

북한 고위급 인사들간 면담이 불발된지 하루 만에 재성사된 거다.

이날 면담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이해찬·정동영 대표와의 오랜 친분을 강조했다.

그는 “통신을 통해 자료를 읽을 때마다 리해찬 선생과의 옛 추억에 잠기곤 했다”며 “정동영 선생도 다른 동무들을 통해서 들었는데, 내 물어봤지요. 남녘에서 정 선생이 지금 무슨 활동을 벌이는지 모르겠다고 하니까 ‘백의종군한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그러더구만요”라며 웃었다.

이어 “어제도 (정 선생이) 다시 원내로 복귀하셨기 때문에 우리와 손잡고 통일 위업을 성취하기 위해 매진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여야 대표는 이 자리에서 연내 남북 국회회담 개최와 아울러 3·1 운동 100주년 행사 공동 개최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찬 대표는 “6·15 정상회담을 하고, 노무현 대통령까지도 잘 나가다가 우리가 정권을 빼앗기는 바람에 지난 11년 동안 남북관계가 단절돼 여러 손실을 봤다”며 “이번에는 남북관계가 영속적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들려고 단단히 마음을 먹고 왔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상임위원장은 “리해찬 선생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직에 올라섰다는 희소식이 전파하자 다시금 통일의 여명이 밝아오기 시작하리라는 신심을 가지게 됐다”고 화답했다.

평양·서울공동취재단 조혜정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