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의 정상이 또다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의 길’에서 서로의 손을 맞잡았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어제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핵 위협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확약했다”고 한 김 위원장의 발언에 소름이 돋았다.

‘비핵화’는 이번 평양 회담의 처음과 끝이었다. 물론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지난 4.27 판문점 선언에도 명문화 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조치, 이른바 북미간의 ‘비핵화 이행 시간표’가 맞지 않으면서 교착상태에 빠졌다. 미국은 그동안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신속하고 의미 있는 조치를 요구해 왔다. 북한은 비핵화를 위한 상징적인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제재를 계속하겠다는 미국과 국제사회에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나 어제 평양선언은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담아내면서 국제사회의 우려를 어느정도 걷어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존엄’이라고 하는 김 위원장의 육성을 통해 비핵화 의지를 내비치면서 진정성을 높였다. 이뿐 아니라 관련국이 참관하는 가운데 동창리 핵 시험장 등을 영구 폐쇄하겠다는 내용도 선언문에 포함시켰다. ‘비핵화’의 또 다른 당사자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적극 호응을 불러내는데도 일단 성공한 모양새다.

어제 평양공동선언으로 남과 북이 비핵화, 종전선언, 남북교류, 경제협력에 가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렇다고 너무 서두르지 않아야겠다. 무엇보다 북한의 비핵화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의구심을 씻기 위해 우선 협력해야 한다. 북한이 국제 사회에 핵 리스트를 제시하거나 필요하다면 사찰까지 감수하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정부의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비핵화를 전제로 추진되는 군사적 긴장완화, 경제협력, 관광재개, 하계올림픽 공동 추진 등도 국제사회와의 공조가 필요할 것이다.

울산시도 남북 평화시대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겠다. 울산이 신북방시대 동북아 경제도시로 우뚝 서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한 둘이 아니다. 북한과 연계할 수 있는 해양수산, 조선, 에너지, 물류 산업 등에 대한 구체적인 교류 및 협력 방안을 마련해야겠다. ‘한반도의 평화가 대한민국의 미래이며, 울산의 미래이다’는 송 시장의 바람이 실현되려면 차분한 준비와 치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