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고 북구 송정지구 이전문제가 연일 지역사회를 달구고 있다. 고등학교의 이전은 지역 발전은 물론 사회적 역할 등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만큼 중구 입장에서는 이전을 막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반면 이전 예정지인 북구로서는 울산고 이전을 환영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가운데 중구청과 중구 시의원들이 일제히 학교 이전에 문제점을 제기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중구 출신 울산시의회 의원들은 이번 시교육청의 이전결정에 대해 합리적인 과정도 없었고, 정당한 절차도 거치지 않았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울산고를 둘러싼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원만한 동의도 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작년 연말 울산중학교 공립화과정에서 울산고 송정 이전을 밀실에서 합의해 놓고도, 위치계획변경승인 절차를 밟는 것처럼 위장함으로써 시민들을 기만했다고 반발했다. 또한, 학교법인이 위치변경계획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 지 불과 100일도 지나지 않아 시교육청이 충분한 검증과 검토, 여론수렴도 없이 막무가내식 밀어붙이기로 일관함으로써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송두리째 잃어버렸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 측은 울산중 공립화 과정에서 울산고 이전 문제를 사전 협의한 사실은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세인고의 승인 신청이 반려된 것은 ‘재원조달계획 미충족‘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북구 송정지구 학교 이전에서 탈락한 세인고는 두 학교의 위치변경계획 승인신청은 백지상태에서 처음부터 다시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행정소송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고등학교 이전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것은 시교육청의 미숙한 행정처리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학교의 이전은 상당히 세심하게 진행돼야 한다. 당사자인 학교법인은 물론 학부모, 동문, 지역민의 정서까지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문제이다. 아울러 학교의 존치가 가져다주는 지역적 효과와 학교와 학생의 미래까지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시교육청의 학교 설립과 인구 분포에 따른 학생 수 변화만으로 이전을 결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판단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육청이 원점에서 다시 그림을 그려야 한다. 주민공청회와 설문조사 그리고 학교법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탁상·밀실 행정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