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서 열린 한불 우정의 콘서트
리더 RM "뜻깊은 행사 참석할 수 있게 돼 진심으로 영광"
멤버들 소개할 때마다 관객석에서는 '환호' '탄식'
뒤늦게 공연 건물에 도착한 프랑스 소녀 "왜 이리 사람이 많아요?"
"방탄소년단이 왔다"는 말에 자리에 주저앉아 울기도

문재인 대통령은 프랑스 국빈 방문 이틀째인 14일 오후(현지시간) 파리에서 열린 '한국 음악의 울림-한불 우정의 콘서트'에 참석해 글로벌 한류 아이돌로 인기를 얻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의 공연을 관람했다. 

유럽 투어 일환으로 파리에서 콘서트를 준비 중인 방탄소년단은 이날 오후 4시부터 트레지엄 아트 극장(Theatre le 13ème Art)에서 열린 콘서트에 마지막으로 무대에 올라 기량을 한껏 뽐냈다. 

콘서트에는 프랑스 현지 정·재계 주요 인사와 문화예술계 인사, 한류 애호가 등 총 40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들 중에는 파리 7개 대학의 한국학과 학생들 50여 명도 참석했는데 대부분이 방탄소년단 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단이 첫 곡 'DNA'를 화려한 군무와 함께 선보이자 관객석은 크게 요동쳤다. 10~20대 여성팬들이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이름을 연호했고, 함께 율동하며 한국말 노래 가사를 따라부르기도 했다. 

다수의 여성팬들은 스마트폰을 들고 방탄소년단의 칼같은 군무를 화면에 잡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함께 방탄소년단 공연을 관람한 김정숙 여사도 환호를 보내며 팔을 흔들어 응원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첫 곡이 끝나자 방탄소년단은 "안녕하세요 방탄소년단입니다"라고 인사한 뒤 프랑스말로 다시 한번 자신들을 소개했다. 

리더 RM은 "저희가 이곳 파리에서 양국 귀빈들 모시고 뜻깊은 행사 참석할 수 있게 돼 진심으로 영광"이라며 "지금 유럽투어를 진행 중인데 파리에서도 며칠 후에 저희 콘서트 진행한다.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다른 멤버들도 자신을 소개한 뒤 프랑스말을 섞어 다시 인사하자 관객석에서는 환호성이 터졌다. 

방탄소년단은 두 번째 공연으로 'IDOL'을 군무와 함께 소화했고, 프랑스 관객들은 스마트폰으로 공연을 촬영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군데군데에서는 한국어로 '떼창'도 여러번 터졌다. 

문 대통령도 흐믓한 미소를 띤 채 방탄소년단의 화려한 무대를 즐겼다. 

이날 한불 우정 콘서트는 국립국악원의 전통공연으로 시작됐다.

'소리사위'가 미디어 대북 퍼포먼스를 통해 공연 시작을 알렸고, 국립국악원 공연단이 조선시대 궁중향연에서 사용된 '쌍춘앵전'으로 한국미를 프랑스인들에게 소개했다. 

이어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뜨는 대목'이 소개됐고, 판소리 공연 중에 무대 배경에는 프랑스어가 자막으로 삽입돼 프랑스인들의 이해를 도왔다. 

문 대통령 각 공연이 끝날 때마다 박수를 보냈다. 

이후 거문고·색소폰·드럼·판소리 등을 함께하는 한국 전통 퓨전 음악팀인 '블랙스트링'과 거문고·기타로 공연하는 그룹 '문고고'가 인기 드라마인 '태양의 후예', '김비서가 왜 그럴까' 등의 OST를 연주했다. 

청와대는 이번 콘서트와 관련해 "K팝을 접한 프랑스 젊은이들이 순차적으로 영화나 한식, 전통문화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아 프랑스 내에서 한국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후 5시쯤 모든 공연이 끝나자 문 대통령은 무대에 올라 아티스트들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방탄소년단의 RM(본명 김남준)이 문 대통령을 꼭 껴안자 관객석에서는 웃음이 터졌다. 

공연이 끝났지만 건물 밖에는 방탄소년단의 모습을 보기 위해 모여든 10대 팬들로 북적였다. 

펜스 밖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이름을 한국어로 한 명씩 외치는 모습도 포착됐다. 

뒤늦게 공연이 열린 건물에 도착해 "왜 이리 사람들이 많냐"고 물은 한 10대 프랑스 소녀는 "방탄소년단이 왔다"는 얘기를 전해듣자 그 자리에 주저앉아 울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