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공공병원 건립을 촉구하기 위한 건의안이 울산시의회에서 의원 발의됐다.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구체적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정부를 압박하고, 울산시의 보다 적극적인 설립 노력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특히 이번 건의안은 울산시의회를 구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소속 전원이 찬성해 힘을 실었다. 그만큼 정치적 논리를 떠나 지역 사회의 요구가 크다는 방증이다.

본지와 UTV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울산 공공병원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보도해 지역 사회의 여론을 환기시켰다. 특히 마땅한 병원이 없어 ‘재활 난민’이 된 한 장애 아동 가족들의 이야기와 부산과 일산의 공공병원 운영 실태에 대한 지면과 UTV의 보도는 지역사회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울산시도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울산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특히 송철호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전 정부의 ‘산재모병원’ 무산을 감안해 울산 공공병원 설립을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관련부처에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이미 국회로 넘어간 내년 예산안에 관련 예산을 한 푼도 반영하지 않았다. 이는 울산의 열악한 의료현실을 외면하는 ‘홀대’와 다름 아니다.

울산의 의료 현실은 한마디로 참담하다. 전국의 광역 지자체 중 유일하게 공공의료시설이 없는 곳이다. 그렇다고 민간 의료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진 것도 아니다. 사립대에서 운영하는 대학병원이 있지만, 서울에서 운영하는 병원의 아류 수준이다. 최근에는 상급 종합병원에서도 탈락한 상황이다.
울산 시민들은 그동안 열악한 의료 환경 속에서도 대한민국 산업수도의 일원이란 자부심으로 묵묵히 견뎌왔다. 수많은 산재사고에도 불구하고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며 민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고, 중증인 경우 서울과 부산, 대구 등을 오갈 수밖에 없었다.
사회가 보듬어야 할 장애인 등 의료 약자들도 공공의료의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가 없었다. 이런 현실 때문에 지난 정부는 ‘산재모병원’, 현 정부는 ‘공공병원’ 설립을 약속하며 시민들의 표를 챙겼다.

정부는 더 이상 울산 공공병원 설립을 미뤄서는 안 된다. 울산시의회가 건의하는 울산공공병원 설립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예산 편성, 내년까지 울산공공병원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 등의 요구에 대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