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개정도서정가제' 도입 이후 일각에서는 무분별한 할인 경쟁을 막아 중소형 서점, 독립서점들이 자생이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도 지역 서점들의 경영은 힘든 상황이다. 더욱이 시점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일명 ‘가짜서점’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울산서점조합은 지역서점들은 대부분 그 규모가 영세하고 생계형으로 영업이익의 전액이 가족생계 유지에 사용될 수밖에 없어 재투자를 위한 자본축적은 애당초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학교 및 공공도서관 도서납품 입찰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가짜 서점들과도 경쟁을 해야 해 좀처럼 낙찰의 기회를 잡을 수가 없어 적절한 보호나 지원이 없는 한 유지 자체가 힘든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점업의 특성상 신고제인 사업자등록증에 도서 또는 서점 업종만 추가한 페이퍼컴퍼니가 입찰을 받아 수수료를 챙기는 등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부 도서관이나 학교 도서관에서 사서자격증 소지자, 데이터베이스, 직접 생산확인서를 요구하면서 지역 중소서점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입찰기회 마저도 갖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의회 이상옥 의원은 울산도서관이 필요로 하는 국외도서 5,000권 구입에 17개 업체가 참가했지만 이 중 일반 시민들이 이용하는 방문 매장을 운영하는 서점은 2개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더욱이 울산시는 적격심사를 거쳐 이들 업체 중에 낙찰자를 결정하고 계약을 체결했으며 결국 낙찰된 업체는 도서납품 업무를 타 지역 업체에 외주를 주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울산의 일반 서점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이들 서점을 보호하기 위해 ‘가짜서점’이 활동할 수 없도록 10개 광역자치단체가 실시하고 있는 서점인증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 서점을 보호하는 것에 찬성하지만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도적 지원뿐 아니라 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한 서점의 변화 역시 요구되고 있다. 다시 말해 제도 도입도 중요하지만 서점의 생존 기본은 독자를 끌여들일 수 있는 경영전략에 있다. 그래야 독자들도 지역 서점을 애용하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