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진보주의 강령 수용, 한국당 침몰 원인 지목 
“공화주의 거론하는 중진들, 코미디” 
좌충우돌 발언에 당내 우려 시각도

(노컷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전원책 위원이 ‘공화주의’와 ‘경제민주화’ 등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며 연일 우(右)클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사실상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태극기 세력까지 보수통합 대상에 넣으면서 전 위원이 주장하는 ‘보수주의’에 대한 의문이 이어지는 분위기다. 

전 위원을 포함한 4명의 조강특위 외부위원은 지난 15일 별도 입장문을 통해 지난 2012년 당시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변경한 것과 ‘경제민주화’ 수용 등을 당이 몰락한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2012년 비대위가 '경제민주화'라는 진보주의 강령을 받아들이고 이념과 동떨어진 '새누리당'이라는 정체불명의 당명으로 바꾸고, ‘보수를 버려야 한다’면서 빨간 색깔로 당색을 바꾸었을 때 한국당은 침몰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보수주의자, 자유주의자에게 문호를 개방해 경쟁해야 한다"며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므로 신진에게 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시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박 전 대통령이 경제민주화의 상징이라 불리는 김종인 전 의원을 영입해 총선을 승리로 이끌었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2012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152석을 얻으며 과반을 돌파해 민주통합당(127석)과 통합진보당(13석) 등을 압도했다. ‘경제민주화’ 강령 도입으로 당이 침몰했다는 진단은 무리가 있는 셈이다. 

나아가 전 위원은 지난 15일 한 방송에 출연해 태극기 부대에 대한 옹호성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방송에서 “박 전 대통령을 비호하고 석방하라고 요구하는 시위 세력을 흔히 말해서 극우라고 하는데 극우가 아니다”라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가장 열렬한 지지자였던 그룹들이다. 그분들은 우리 보수 세력에서 앞으로 제외할 것이냐? 그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여전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의 부당성을 주장하는 태극기 세력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앞서 전 위원은 ‘공화주의’ 발언으로 당내 특정 인사를 겨냥했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는 지난 4일 조강특위 기자간담회에서 “요새 정치인들이 '공화주의'라는 말을 쓰는데 코미디 같은 일"이라며 “오늘날 공화주의는 민주주의와 동의어로 쓴 게 서구에서 100년 됐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당내 중진인 김무성 전 대표가 당시 공화주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 김 전 대표를 겨냥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복당 후 친박계와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는 김 전 대표의 입장을 고려할 때, 해당 발언이 친박계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같은 사례를 종합해보면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통해 보수대통합 발판 마련이라는 역할을 맡은 전 위원이 예상과 달리 과도하게 우클릭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당내 의원들은 이같은 상황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며 일단 관망하는 분위기다. 

당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용태 사무총장은 16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경제민주화’ 관련 입장은 조강특위 외부위원의 의견일 뿐”이라며 “저로선 거기에 대해 논평을 할 처지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한 재선의원도 통화에서 “경제민주화라는 게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지만, 2012년 당시엔 경제민주화가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는 주제였다”라며 “지금와서 그런 걸 비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전 위원의 이같은 행보가 그동안 정치평론가로서 보여준 돌출행동의 일환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한 친박계 초선의원은 통화에서 “전 위원이 원래 말이 앞서는 스타일이라 앞뒤가 안 맞는 경우가 많다”며 “현실 정치판에 들어와 본 적이 없기에 본인이 느낀 대로 표현하지만, 우파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인 것은 맞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