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 유치원 회계 비리가 공개된 후 울산지역 학부모들은 물론 일반 시민들까지 공분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참에 유치원 교육 체계 전반에 대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울산교육청의 경우 2014년부터 사립유치원 운영실태 감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해왔지만 이처럼 지역이 들끓을 정도로 사태가 확산된 적은 처음이다.

본보가 입수한 ‘2016.2017년 울산 사립유치원 감사 현황’을 살펴보면 기막힌 비리수법들이 수두룩 하다.

울산 중구에 위치한 B유치원은 설립자가 예절지도사 및 사무업무를 수행한다는 명목으로 1억 360만원의 보수를 부당하게 지급했다가 적발돼 1억300여만원을 회수 당했다.

뿐만 아니라 이 유치원은 건물과 토지에 부과된 재산세와 토지세, 폐기물처리비 미정산금액까지 총 190만원 가량을 유치원 회계로 납부하기도 했다.

개인의 가전제품을 사는데 유치원비를 사용한 곳도 있다.

남구의 N유치원은 차량 유류비 등 개인 비용을 유치원회계에서 지출한 것 등이 적발되어 4,300만원이나 회수 당했다. 북구의 G유치원은 휴대폰 요금 등 사적 지출 외에도 대상이 되지 않는 교원에게 처우개선비를 지급한 것이 적발되어 2,400만원을 반납했다.

울주군에 위치한 H유치원은 냉장고 등 개인 비용 594만원을 유치원 회계로 지출했다가 적발됐다.

남구 S유치원은 개인물품은 김치냉장고를 구입한데다 미승인 난 적립금 적립계획등으로 198만원을 보전했다.

근거없는 수당을 지급한 곳도 있었다.

울주군 A유치원은 320만원 가량 원장 보수를 과다하게 지급했으며, 토지?건물의 재산세 및 주민세 92만원을 유치원 회계로 지급했다.

북구 I유치원도 사무직원 과다채용 및 근거 없는 운전원 수당 지급에 270만원을 사용했고, 물품 구매 대금 과다지급으로 47만원을 사용했다.

울주군 E유치원은 직원 이중 근로계약 작성 및 급여 이중 지급으로 850만원을 보전했고, 북구 Y유치원은 지출 근거 없는 수당을 740만원 가량 지급했다.

Y유치원은 목적외 적립금 적립 및 집행으로 1,500만원 가량을 보전하기도 했다.

개인소유 차량유류비, 개인 핸드폰 요금 등은 흔하게 볼수 있다.

사립유치원이 국가가 지원해주는 지원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알앤써치’가 사립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 및 감사 실시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울산·부산·경남 시민 10명 중 7명이 찬성했다.

지난 15~16일 이틀간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전국 사립유치원에 대한 전면적인 전수조사와 감사가 필요 주장에 대한 생각’을 물은 결과 울산?부산?경남 시민 75.2%가 ‘찬성’으로 응답했다.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22명(가중 1000명)을 대상으로 무선(10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전체 응답률은 6.5%,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p다.

한편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18일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대책을 밝히겠다고 해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