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C-ITS 활용 보행자 안전서비스 개발…"내년 하반기 시범사업"

보행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인근에 접근하는 차량 정보를 받아보는 기술이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9일 스마트폰 서비스 개발사와 협업해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활용한 보행자 안전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서비스가 개발되면 보행자는 위치정보서비스 등을 통해 버스정류장이나 사거리 등 교통이 복잡한 곳에서 인근에 접근하는 차량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받을 수 있게 된다.

교통신호를 지키지 않고 주행하는 차량 정보도 받을 수 있어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운전자 역시 무단횡단하는 보행자 정보나 공사·작업 중인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내년 6월 서비스·장비 개발과 성능 검증을 완료하고 내년 7월부터 대전∼세종 도로구간(87.8㎞)에서 이 시스템을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차량 중심으로 개발하던 C-ITS 기술을 스마트폰을 지닌 보행자에까지 적용해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모두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