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윤덕권 의원이 발의한 ‘한반도의 평와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동의 촉구 결의안’이 한국당의 반대로 표결 끝에 상임위를 통과했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8일 상임위를 열고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동의 촉구 결의안을 놓고 심사를 펼쳤다.

심사 과정에서 여야 의원 간에 당론에 따른 입장 차이를 보여 결국 표결로 찬성 3표, 반대 1표로 가결됐다.

이번 결의안은 국회에서도 민주당과 한국당이 첨예하게 맞서며 돌파구를 찾지 못한 가운데 지방의회까지 나서게 된 것이다.

발의자인 윤덕권 의원은 “한민족 평화와 번영을 위해, 70% 이상의 국민이 지지하는 판문점 선언에 대해 국회가 정쟁을 중단하고, 통일로 가는 길에 한마음을 내자는 의미에서 결의안을 제안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결의안에 모두 한 목소리로 찬성 의견을 냈다.

손종학 의원은 “남북평화 유지 시 군사비용 20조 절약, 북한지하자원 활용, 부족한 인력 확보, 남북철도 연결에 따른 물류운송 국가경쟁력 상승 등 많은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김미형 의원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실현을 위해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고호근 의원은 당론에 따라 “남북 경협 사업 추진 시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국회와 정부에서 추계한 금액이 많은 차이가 나고, 국회에서 여야 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등 국민적 합의가 안 되고 있는 사항을 지방에서 촉구 결의안을 낸다는 것은 적정하지 않다”고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가결된 결의안은 25일 제2차 본회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