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로마 주교황청대사 관저에서 열린 만찬에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추기경)과 환담하고 있다.  
 

교황청을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시간으로 18일 오전 1시 성베드로대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의 집전으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미사가 끝난 뒤 주교황청 한국대사관저에서 파롤린 국무원장과 만찬 회담을 하고 한·교황청 관계 발전, 한반도 평화정착, 주요 국제현안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파롤린 국무원장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를 특별히 집전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또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의 진전에 관해 설명하고 프란치스코 교황과 파롤린 국무원장 등 교황청이 보내준 강력한 성원과 지지, 축복과 기도가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미사에서 평화에 대한 갈구와 간절함이 한데 모였다는 생각과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이뤄질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며 “국무원장님의 강론에도 한반도 평화를 간절히 희구하는 뜻이 담겨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판문점에서 군인과 무기를 철수하고 지뢰를 제거하고 있다”며 “이제 판문점은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원장은 “대통령 말씀대로 이제 판문점이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우리의 기도가 정말 강렬했고 주님께서 우리 기도를 꼭 들어주시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파롤린 국무원장은 올해 55주년을 맞은 한·교황청 관계를 더욱 심화·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