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가 환율조작국 지정을 피했지만, 대내 악재에 주저 앉으며 18일 2.94% 하락했다. 올해 미중 무역분쟁을 겪으며 중국증시를 바라보는 허약해진 투자심리를 재확인했다. 중국증시를 주저 앉게 한 대내악재는 3/4분기 GDP 성장률(예상치 6.6%, ‘09년 1/4분기 6.4%이후 최저치) 부진이 가져올 경기하강 우려와 S&P가 지방정부 부채를 최대 40조위안으로 추정하면서 다시 재부각된 부채문제다.

올해 네 번의 지준율 인하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중국은 통제 가능 범위 수준 안에 있는 물가를 전제로 연초 6.5%로 제시한 경제성장률 달성을 위해 금리인하 등 통화정책의 세부조정도 꺼낼 여력이 있다.

다만, 중국이 올해 들어 미중 무역분쟁의 역풍을 막기 위해 디레버리징 강도를 완화시키며 지방정부와 기업의 투자를 유인하고 있는 점은 부채 문제처럼 구조적 리스크를 안고 있는 중국에 대한 우려를 재확산시킬 가능성이 더 큰 요인이다.

올해 초 35% 수준으로 떨어졌던 트럼프 국정 운영지지도가 10월 이후 40%선을 넘어서고 있다. 대중 강경책이 최근 지지도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어 오는 11월 중간선거 이전까지는 대중 압박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중국과 경제부문의 연관성이 큰 국가들에게는 불안요인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 올해처럼 미중간 무역마찰에 따른 중국경제 둔화 우려가 커졌던 국면은 지난 2015년 6월부터 2016년 1월로 중국 경착륙 우려로 중국 주가와 위안화 가치가 급락하고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중국과 경제부문의 연관성이 높았던 국가들의 금융시장이 불안해진 바 있다.

결국,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 전까지 지속될 트럼프의 대중 강경책으로 중국증시의 불안이 지속되면 중국향 수출비중이 높은 해당국 증시의 우려가 해소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