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울산시당은 22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의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긴급한 조치로 민생경제 3대 역점사업 추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은 일자리 남북교류 협력 등 울산 민생경제 3대 역점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차질없이 추진해 실질적인 결실을 맺겠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22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제1차 최고정책회의’를 개최해 울산의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긴급한 조치로 민생경제 3대 역점사업 추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당이 밝힌 민생경제 3대 역점 사업은 △울산지역 건설사업 신규투자사업 관련 1만개 일자리 창출 추진 △울산식품산업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로컬푸드 및 공공급식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추진 △울산광역시 신성장 동력 남북교류 협력사업 기반 구축 추진이다.

시당은 구체적인 추진방안으로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선 중앙부처 및 중앙당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요청하고 관련기업 및 단체, 유관기관의 협력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울산시의회 관련 조례입법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SK에너지, SK가스, S-OIL 등 10여개 기업의 대규모 신규건설공사가 추진중인 만큼 상주인원 추가고양 약 500명, 건설기간 일자리 1만개 이상 창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식품산업자립기반을 위해선 농업생산기반 구축과 관계기관, 단체 간담회 및 대토론회를 개최하며 ‘재단법인 울산시 로컬푸드 통합지원센터 거버넌스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울산시 학교 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등 울산시의회 조례입법을 진행키로 했다.

시당은 울산 식품산업 시장규모가 약 4조 5,000억원으로 외부 수급비율이 80% 정도로 자립기반이 열악하고 울산의 도농 복합형 도시 특성을 활용한 생산과 소비의 연계시스템 구축으로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농수산식품의 소비자 가격 안정화 지역일자리 창출, 세수 증대 효과를 창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당은 남북교류협력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중앙정부 및 관련기관, 단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남북교류협력 관련 시민여론 조성을 위한 사업과 안정적 추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보완키로 했다.

시당은 대북사업은 우리나라 경제의 역외 수출 주도 성장구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최대 역점사업이며 산업수도 울산의 신산업 및 신성장 동력 확보의 주축으로 남북경제협력을 추진하고 구군별 남북교류 협력사업 관련 조례를 제개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상헌 위원장은 “울산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고용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를 비롯해 해당 기업 경영진과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입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실질적인 결실을 만들어 민생경제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장락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