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시민연대·울주 콜택시 종사자
  시 요금인상안 수용 불가 주장
“현장 목소리 충분히 반영 안돼
  예산 투명공개·사회적 합의 필요
  울주군 지역할증 폐지 중단하고
  버스·택시 환승할인제 도입을”

   
 
  ▲ 교통문화시민연대, 울주군지역 6개 콜택시, 울산택시종사자들이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할증제 폐지(울주군지역)된 6년만의 택시요금인상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택시요금 현실화 및 시민교통비 부담해소 시민공청회를 통한 정책수립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시 택시업계는 울산시의 택시요금 인상 방침에 대해 시민공청회를 통해 택시정책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버스택시환승할인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통문화시민연대와 울주군 지역콜택시 업계는 22일 오전 11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의 일방적인 택시요금 인상을 수용할 수 없다”며 “물가심의위원회의 일방적 요금결정보다 택시 예산을 공개하고 시민공청회를 통해 택시정책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울주군지역 택시할증제 폐지로 인한 택시의 도심 영업활동으로 울주군민은 ‘행복택시’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울주군지역 할증제 폐지를 중단하고 버스요금인상 때 택시요금도 2년마다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관용차를 줄이고 업무용 택시 협약을 통해 택시 이용을 확대하며 울산시도 부산이나 제주처럼 버스택시 환승할인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택시발전지원 조례에 의해 예산을 책정하고 정책제안을 시행해야 한다”며 “특히 업체 부담이 없는 교통연수원을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원가분석에 자동차가격 변동, 보험료 인상폭, 인건비 인상, 올해 용역산정 이후 연료비 40% 인상 발생 등 가격변동과 시기 등이 철저히 반영되지 못했고 교통포럼이나 택시정책포럼, 물가심의위원회, 대중교통개선소위원회 등의 발표는 현장의 소리를 충분히 담지 못한 결과”라며 “이에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과 선정, 정책 진행을 위해 교통분야 종사자와 단체 참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울산시가 택시업계의 반발을 무릅쓰고 택시요금 3,300원을 책정했다고 했으나 라면 한 그릇 값도 안되는 택시요금을 고급운송수단으로 분류해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며 ”울산시의 택시요금 정책을 불신하는 계기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