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서울 광화문 오피시아빌딩에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제1차 전체회의가 열렸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8일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에서 지난 8월 출범 이후 첫 전체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 경제보좌관인 김현철 특위 위원장과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 1년간 정부가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미·중 간 무역전쟁과 보호무역주의 등 대내외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면 신남방정책을 통해 우리 외교와 경제를 다변화하는 것이 더욱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남방정책은 신북방정책과 함께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만들어가는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월 2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당시 신남방정책 추진 방안을 대통령께 직접 보고를 드렸고, 문 대통령께서도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과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독려했다”며 “국가적 역량을 총결집해 신남방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라는 ‘3P’(People·Peace·Prosperity)를 핵심 비전으로 제시, 이를 달성하기 위한 16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사람 중심’ 비전을 위한 과제로 △상호 방문객 확대 △쌍방향 문화교류 확대 △인적자원 역량 강화 지원 △공공행정 역량 강화 등 거버넌스 증진 기여 △상호 체류 국민의 권익 보호 증진 △삶의 질 개선 지원 등을 꼽았다.

또 ‘평화’ 비전을 위해 △정상 및 고위급 교류 활성화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협력 강화 △국방·방산 협력 확대 △역내 테러·사이버·해양 안보 공동대응 △역내 긴급사태 대응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상생번영’ 비전을 위해선 △무역 투자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 △연계성 증진을 위한 인프라 개발 참여 △중소기업 등 시장진출 지원 △신산업 및 스마트 협력을 통한 혁신성장 역량 제고 △국별 맞춤형 협력모델 개발 등을 핵심 과제로 선정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지역경제투어’ 두 번째 장소로 경북 포항을 찾아 ‘제1회 한러지방협력포럼’에 참석한 자리에서 신남방정책과 함께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신북방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달 30일 전북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것을 시작으로 지역의 민생·산업 현장을 순차적 방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전국의 시도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지역의 경제인, 소상공인 등과 직접 소통하며 지역의 발전전략을 논의하는 동시에 지역이 해당 전략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