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당, 민중당, 정의당 진보 3당은 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경제 파탄내는 '광주형 일자리'를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 보수와 진보정당들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반대 입장과 함께 울산시가 책임있는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울산 노동당· 민중당· 정의당 등 진보 3당은 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공업, 석유화학 등 주요 기간산업이 경기침체로 인한 수주 감소와 국제 경쟁력 약화로 위기로 치달아 지역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는 시점에 자동차산업마저 경쟁력이 약화되면 울산시와 시의회는 지역경제를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진보 3당은 “광주형일자리 정책이 실패할 경우 지역의 자동차산업까지 위기로 이어져 지역경제에도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그러나 정부와 광주시는 일자리 창출에 급급해 경제전문가의 부정적 견해도 무시하고 울산지역의 여론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고 이해관계의 중심일 수 있는 울산시는 존재감이 아예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 오늘 사업 최종 결정이 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런 결정이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침묵으로 일관해 온 울산시의 방관도 한 몫을 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진보 3당은 “이해당사자인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는 지역여론을 무시한 광주형일자리가 강행될 경우 파업을 불사할 것이라 밝혔고 이대로 강대강으로 치달을 경우 피해는 고스란히 울산시민의 몫이 된다”며 “지역 여론 또한 광주형일자리' 추진에 반대하는 시민이 다수인 점을 고려한 울산시의 판단이 선제적으로 나오지 않았던 점은 두고두고 울산시의 실책으로 남아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의를 대변하는 시의회도 광주형 일자리문제에 대해 지역여론이 악화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아무런 조치를 하고 있지 않다가 뒷북을 치는 민주당의 의원들 행태 또한 자신의 역할을 망각한 것”이라고 한 뒤 “울산시장은 시민의 불안과 염려를 해소할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광주형일자리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입장 표명과 사태수습에 나서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반대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당은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 산업의 메카인 울산 자동차 산업에 직격탄이 될 것이며, 울산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면서 “울산시민들의 피해가 불을 보듯 뻔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시당은 “민심을 종합해 보면 시민 상당수가 광주형 일자리가 울산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정부의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시민들 거의 대부분이 현대중공업 사태 후 현대차까지 어려워지면 울산 경제에 심각한 상황이 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에서 노동자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 교육 ·의료 등을 지원해 실질 임금을 높여주는 방식은 편법”이라며 “자유시장 체제에서 시장의 기능과 작용에 입각하지 않고 인위적인 요소들을 억지로 가미함으로써 괴물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일자리 창출이 아닌 일자리 빼앗기 모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 경험과 인프라를 갖춘 울산의 위상을 지켜내야 하며, 수소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핵심기지로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송철호 시장과 울산시는 울산시민들에게 광주형 일자리가 무엇인지, 울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의문과 분석과 전망부터 내놓아야 한다”면서 “이를 토대로 울산의 진단과 해법을 마련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최장락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