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6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강도와 위험요인이 많은 학교급식실 노동자에 대해 배치기준 조정을 촉구 했다. 우성만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6일 높은 노동강도와 위험요인이 많은 학교급식실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실에서 일하는 비정규직노동자들은 높은 노동강도와 위험요인으로 위협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조는 “진보교육감 당선 되고 나서 교육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은 보수교육감때와 같다고 느낀다”며 "학교급식실이 산업안전보건법이 적용된 지 1년이 지나도록 시교육청은 아무런 조치도 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급식질 종사자들은 고강도 노동에 화상과 골병, 산재사고에 놓여있고, 영양사와 조리사는 안해도 될 일을 하고 있으며 정규직 월급의 60%수준이다“며 ”아프지 않은 곳이 없어 병가, 연차를 쓰고 싶어도 일하는 사람들에게 미안해 제대로 쓰지도 못하는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후드, 환풍기, 공조기가 잘 돌아가야 그나마 급식실 공기가 청정한데 울산교육청은 전수조사 조차 하고 있지 않다”며 “학교급식실이 안전하게 일 하고 아이들에게 안전한 밥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시교육청측은 "현재 조리종사원 배치기준 개선을 위해 영양(교)사, 조리사, 조리실무사를 대상으로 협의회를 구성해 진행하고 있다"며 "조리장 내 후드, 환풍기, 공조기 등에 대해 년 1회 이상 학교 예산에 편성을 권장하고 있으며, 고장 시 학교에서 업체에 의뢰해 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업안전관리팀 신설 관련 정원이 확정되면 내년 1월, 팀을 구성해 학교급식실 노동강도 조사 등 학교급식소 산재예방을 위한 산업안전관련 업무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