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로 젊은세대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강동산하지구에 대해 보육시설 증설이 필요하다는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수요 과밀화로 주변동네에 영유아를 차량통학 시키던 강동지역 학부모들이 내년 신학기부터 “차량통학을 할 수 없게 됐다”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접했기 때문이다.
6일 울산시교육청과 북구청 등에 따르면 북구 강동지역에 공립유치원 1개소, 사립유치원 1개소 민간어린이집 5개소 등이 위치해 있다. 이들 시설에서 수용하고 있는 인원은 총 1,000명 가량이다. 그런데 실제로 강동지역 절반가량의 영유아들이 화봉동, 연암동, 동구 남목 동 등 타동네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다니는 것을 감안하면 강동지역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들을 다니는 수는 2,000여명 가량으로 추정된다. 그에 반해 지역 보육시설 인프라는 턱 없이 부족해 학부모들을 비롯한 주민들이 보육시설 증설을 외치고 있다.
특히 내년 신학기 부터는 장거리 차량통학이 안 되는 시설이 일부 생기면서 학부모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학부모 A씨는 “옆동네로 차량통학이 안되면 강동동에 있는 보육시설에서 아이들을 모두 받아줘야 하는데 정원이 턱없이 적다”며 “국공립유치원에 선발되는 사람은 로또당첨되는 것보다 힘들다고 하는데, 지역주민들의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보육시설 증설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학부모 B씨는 “인구는 늘어만 가는데, 기반시설의 확충은 이뤄지지 않는 것은 아이를 낳지 말라는 뜻으로 밖에 해석이 안된다”며 “최소한의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는 것이 행정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지적했다.
강동동에 위치한 민간어린이집은 아파트 단지 내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수요가 많지 않아 애초에 차량운행을 별도로 하지 않고 있다. 보육교사 등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차량운행을 안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입을 모았다. 또 직접 등하교를 시키는 학부모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것도 아이들을 돌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인당 2만원의 운행비를 받고 차량을 운행하는 것은 표준보육료에 미치지 못하는 것, 유상운송으로 등록된 차량은 10년 이상 탈 수가 없다는 것을 이야기 하며 차량운행을 하지 않는 경제적 이유를 들었다. 차량운행은 의무사항이 아니다 보니 운영위원회를 통해 심의나 자문을 거쳐 학부모들에게 상황을 알리고 철회할 수 있다.
한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을 통학차량에 안전벨을 설치하는 등 정책적인 요소도 부담감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며 “아파트 내 보육시설이 늘어나는 만큼 점차 장거리 통학원아는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원아수요 등에 대한 학생수용을 정상화 하기 위해 울산시교육청은 3년에 한번 수용계획을 제출하고 있다. 내년 9월까지 교육부에 제출예정인 계획을 보면 올해 개설된 공립공동유치원은 학급을 증설해 50명을 추가로 수용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화봉동, 연암동 등에 추가로 공립유치원을 개설 예정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들이 아이의 적응 등을 위해 기존에 다니던 유치원에서 졸업시키려고 이사를 가더라도 차량통학을 시키는 경우가 많다”며 “실제로 사립유치원의 경우 수요를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시설 부족만을 이야기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