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 출범식에서 송철호 시장이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시는 시정 목표 실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이하 미래비전위)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울산시는 11일 오후 3시 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위원회는 대학교수, 시의원, 시민단체, 국책 연구원, 유관기관 단체장 등으로 위촉직 위원 83명과 정책고문 7명, 당연직 위원 11명 등 총 101명으로 구성된다.

미래비전위는 출범식에서 노무현재단 울산지역위 상임대표 안재현 위원을 위원장으로 위촉했다.

미래비전위는 시정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 및 미래발전 전략에 대해 제안과 자문 역할을 한다. 시정의 주요 현안인 일자리 창출, 미래성장기반을 구축하는 대형 프로젝트 수요에 맞춰 행정혁신, 혁신성장, 좋은일자리, 백년교육, 녹색안전, 시민복지증진, 문화관광체육, 시민중심도시 등 8개 분과로 나눠 운영된다.

분과위는 현안과 이슈에 따라 분과명, 참여 위원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종합적이며 복합적인 현안이 늘면서 이를 조정하는 ‘운영위원회’도 운영된다. 전체회의 위원장과 분과위원장이 참여하는 형태다.

특히 위촉 위원 외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 관련 공무원 및 이해관계인의 의견 청취도 가능하도록 해 정책 실행력과 심도있는 토론 및 대안 모색이 기대된다.

위원 임기는 2년이며, 전체회의는 정기회 연 2회, 분과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등은 필요한 경우 수시로 개최한다.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의 조례는 지난달 8일자로 공포됐다.

한편 지난 2004년부터 운영해 왔던 ‘울산광역시 정책자문단 설치 및 운영조례’는 폐지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