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발생한 강릉선 KTX 탈선 사고는 열차가 강릉역을 출발하기 전부터 이미 신호기 이상을 감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30분을 허둥대다 3분만 시간을 달라는 마지막 요청까지 묵살되면서 결국 사고로 이어졌다.

지난 11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긴급현안질의에선 사고 당시 정황을 담은 교신 녹취록이 공개됐다. 

녹취록에 따르면, 강릉발 KTX가 탈선한 건 8일 오전 7시 35분이지만 사고 30분전인 7시 7분부터 철도교통관제센터 관제사가 "큰일 났네 이거"라고 강릉역과 교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고가 난 청량신호소 21호 선로전환기의 이상을 이때부터 관제센터에서 이미 인지했다는 얘기다. 

관제사는 5분뒤인 7시 12분엔 "수신호 취급할 준비를 하고 초기 대응 팀을 빨리 보내라"고 독촉한다. 

다시 5분뒤엔 사고가 난 KTX 열차 운행에 지장이 없냐고 물었고, 강릉역 관제원은 "보낼 수 있다", "올라가는 데 이상 없다"고 답했다.

이어 사고 발생 1분전, 관제사는 다시 초기 대응팀이 도착했냐고 다급한 목소리로 재차 확인한다. 

이에 강릉역 관제원은 "다 도착했다"고 답한 뒤 "신호부에서 3분만 시간을 내달라는데 어쩌냐"고 되묻는다. 

하지만 관제사는 "3분 안에 안 되면 바로 수신호를 내야 한다"고 대답했고, 1분뒤인 7시 35분 결국 탈선 사고로 이어졌다. 

이 같은 녹취록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은 "누군가가 열차를 중단시켰어야 하지만, 3분만 시간을 더 달라고 굉장히 급하게 하는데 판단을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관제사와의 통신내역도 조사대상에 들어가는데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이에따라 좀더 정밀한 사고경위 분석을 위해선 블랙박스 판독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모든 열차에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돼있는 블랙박스가 강릉선 모든 열차엔 단 한 대도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문제의 21호 선로전환기 옆 CCTV 역시 사고 전날 전원이 꺼지는 바람에 녹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마치 세월호 사건을 연상시키는 총체적 부실과 미비를 이번 KTX 사고가 안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