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에너지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에서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에너지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가 에너지 허브 도시 육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울산시는 12일 오전 10시 30분 중회의실(본관 4층)에서 ‘울산시 에너지위원회’를 갖고 2030년까지 수소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를 했다.
울산은 국내 수소의 60% 이상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수소생산지이며, 세계 최초로 수소자동차를 양산체제를 갖춘 현대자동차가 위치해 있다.
울산시는 이같은 강점을 활용해 오는 2021년까지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와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비 629억 원, 시비 577억 원, 민자 1,280억 원 등 2,486억 원을 투입해 수소전기차 4,000대 보급, 수소충전기 12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또 내년 11월까지 394억 원을 투입해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산업단지를 구축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관련 내년까지 88억 원을 투입해 해수전지 상용화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또 재생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해 민자유치를 통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에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국내외 해상풍력 기업들이 사업 제안을 하고 있어 주민수용성 확보, 이익공유 방안 등 검토를 거쳐 투자협약 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부유식 해상풍력단지가 울산이 친환경 에너지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데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적극 부응하고 부유체 제작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울산시는 오는 2020년 1월 목표로 울산혁신도시 내 산학연클러스터(2-1)부지에 에너지전단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전담기관은 지역 에너지 공공기관, 연구기관, 에너지기업 등과의 협력 강화로 에너지산업 육성의 구심체 역할을 하고 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에너지 교육·홍보 등 에너지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에너지위원회 관계자는 "태양광, 부유식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 보급과 수소산업 육성,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 해수전지 상용화 등에 대해 참석 위원들이 에너지산업 전반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을 했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 에너지위원회는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의원, 에너지 관련 기업, 연구소, 공공기관, 대학 등 18명으로 구성돼 있다.
임기는 2년이며, 지역에너지 계획 심의, 에너지 관련 중요한 시책에 대한 자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등 울산시 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해 자문·심의·조정 역할을 한다.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부유식 해상풍력을 비롯한 수소, 태양광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와 동북아 오일허브 등 에너지산업은 울산시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미래세대를 위한 에너지 정책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