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박맹우 국회의원은 20일 울산가족문화센터에서 ‘탈원전 18개월의 자화상과 에너지정책방향’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새만금 태양광보다 경제성이 좋은 고리2호기를 계속 운전해야 한다”
자유한국당 박맹우(남구을) 국회의원이 20일 울산가족문화센터에서 마련한 ‘탈원전 18개월의 자화상과 에너지정책방향’ 정책토론회에서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정용훈 교수는 ‘탈원전 정책과 에너지 전환의 문제점’이란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교수는 “고리 2호기는 전기 출력 650MW로 20년동안 계속 운전을 할 경우 생산할 전기는 약 1,000억kWh, 한전의 전력 판매단가 110원/kWh 적용할 경우 한수원과 한전은 막대한 이익 즉 요금을 현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뒤 “새만금 태양광 2.8GW는 건설비 6조원을 투입해 연간 37억kWh 전기를 생산하지만 고리 2호기는 계속 운전 투자 1조원으로 연간 48억k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원자력은 사후 처리비용으로 7원/kWh를 적립하고 있으나 태양광의 경우 전자제품에 준하는 폐기물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약 5원/kWh처분 비용이 필요하지만 현재 적립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태양광을 보조하는 LNG 발전의 경우에도 이산화탄소 비용을 고려한다면 13월/kWh 정도의 부담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날 경성대 에너지 과학과 조성진 교수는 ‘에너지의 합리적 발전방향’이란 주제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핵융합 에너지의 로드맵을 설정하고 있다”면서 “핵융합에너지의 가장 큰 장점은 원자력에너지 보다 에너지 발생이 크면서도 사용후 핵연료 같은 핵폐기물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연합, 일본이 핵융합 최대 투자국으로 각각 2050년대 후반에 핵융합전기를 실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국제수준급의 초전도 핵융합실험장치가 2008년도부터 가동중이며 이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연합, 일본, 러시아, 미국, 중국, 인도가 참여하는 국제핵융합 실험로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원전수출 국민행동 김기수 사무총장은 ‘제왕적 탈원전 정책은 인민민주주의에서나 가능한 일’이란 주제에서 형식적 법치주의도 지키지 않은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고 나섰다.
또 원전보조기기 제작업체인 인터뱅크 문찬수 대표는 탈원전 18개월로 인해 매출 가솜로 인한 업체의 존폐위기와 원자력 기술인력의 해외유출을 지적했고 울주군 범군민대책위 손복락 원전특위 팀장은 이성이 아닌 이념적으로 탈원전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은 소수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고 시행되고 있기에 탈원전 정책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한수원 노조 김병기 위원장은 신재생을 포함한 모든 발전 수단 주 원자력 발전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낮고 신규원전 건설 취소 시 약 1조원 수준의 매몰비용이 유발하는 등 국민혈세 낭비가 되고 추가 원전 수출 가능성이 감소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를 마련한 박맹우 의원은 “오늘 세미나를 통해 탈원전 정책 18개월의 자화상을 살펴보고 향후 우리나라 에너지 정책의 방향과 수립과정 및 절차. 지위 등과 관련해 심도있는 논의가 됐다”면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중단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안효대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과 김두겸 전 남구청장, 서동욱 전 남구청장을 비롯해 원전지역 주민 등 울산 시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최장락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