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울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 최대 숙원사업 중의 하나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공공병원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약속했다. 외곽순환고속도로는 정부 제시안이 아닌 울산시가 제안한 경부고속도 미호분기점 ~ 강동 구간이다. 문 대통령은 미래 친환경에너지인 ‘수소생태계’ 구축도 울산을 거점으로 시작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조선, 자동차산업의 부진으로 장기 침체 국면에 들어간 울산 지역 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이 같은 선물을 시민들과 함께 환영하는 바이다. 숙원 사업 해결을 위해 관계요로를 찾아 당위성을 설파해 온 송철호 시장과 관계 공무원, 지역 여야 정치권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울산 방문에서 송 시장과의 각별한 인연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군사독재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인권변호사 3인방으로 활동 하던 일, KTX울산역과 울산국립대를 유치했던 참여정부 시절의 이야기를 많이 언급했다고 한다. KTX울산역과 울산국립대 유치를 위해 노력했던 당시 보수인사들의 공을 무시할 수 없지만, 이들 3인방의 역할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울산에 선물을 안기면서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재차 밝혔다. 울산국립대 설립과 KTX 울산역 유치, 외곽순환고속도로 모두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제도도 조금 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하도록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문 대통령이 설파한 ‘균형발전’은 지역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국가 정책이다. 참여 정부에서 과감히 추구하던 ‘균형발전’은 지난 보수정권을 거치면서 사실상 유야무야 됐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 지역 균형발전은 설 자리가 없었다. 지방의 많은 산업도시들의 경제가 엉망진창이 되고 있는데도 첨단 미래 산업들은 수도권에만 집중됐다.

울산은 지난 정부 동안 장치산업의 한계를 절감하며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정부 투자 확대를 줄곧 건의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외곽순환고속도로, 공공의료서비스를 확충해 달라는 공공병원 설립,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국립산업박물관 건립사업 등이 수익과 비용만을 따지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핑계로 번번이 묵살됐다. 무너져 가는 지역 경제를 살리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울산의 ‘균형발전’ 사업에 정부가 더욱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