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가 2월 말게 2차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중재자 역할’에 관심이 집중된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미국방문의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비핵화 문제를 풀어갈 실마리를 찾으면서 '비핵화 담판'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9일 청와대는 “이번 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2월 말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환영의 뜻을 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목표로 했던 '연내 종전선언'과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 등이 미뤄진 가운데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본격 재가동의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월 말이라는 시기가 확정돼 개최 자체가 유동적이었던 회담의 개최 사실이 분명해졌다"며 "1차 회담이 상징적 성격이 강했다면 2차 회담은 구체적·실질적 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2차 북미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가 발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발표를 하지 않았다 해서 장소가 정해지지 않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김 부위원장의 워싱턴 방문 전부터도 장소를 두고서는 북미 간 상당한 접근이 이뤄졌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게 하는 점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청와대는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를 어떻게 원만하게 주고받게 하느냐에 심혈을 기울이며 물밑에서 북미 간 견해차를 좁히는 '중재자 역할'에 최대한 공을 들일 전망이다.
'핵 담판'이 예상되는 이번 회담에서 북미 정상이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놓지 못한다면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프로세스는 다시 한번 답보 상태를 맞을 수 있다는 인식에서다.
김 대변인은"미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더불어 남북 간의 대화도 확대해 가며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