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가동과 중단 문제를 놓고 울산의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극과 극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앞서 박맹우 국회의원은 21일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대책 특위 위원들과 청와대를 방문해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관련 서명부를 전달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계기로 생사기로에 놓인 원전 산업을 살리고자 국민의 뜻과 염원을 모아 탈원전 정책의 재고를 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박 의원은 같은당 이채익 의원과 함께 탈원전 정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서는 등 탈원전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또, 이채익 국회의원은 지난해 11월 국회 예결산특위에서 “문재인정부에 탈원전 청구서가 쌓여만 간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늘고 한전 적자는 8,000억여원”이라며 “난데없이 새만금 태양광을 한다는데 지금 월성 원전 1기를 돌리면 되는데 왜 이런 걸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반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지난 22일 월성원전 3호기 화재와 관련해, 울산의 탈핵단체가 사고가 잦은 월성 2·3·4호기의 조기 폐로를 촉구했다. 이들은 고압상태인 원자로에 냉각재(원자로 속에서 핵분열 반응으로 생기는 열을 제거하기 위해 쓰는 물질)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대형사고로 이어진다는 주장이다. 월성원전 3호기는 지난해 6월 가압기 배수밸브 오조작에 의한 원자로 냉각재 일부가 누설돼 작업자 29명이 피폭됐다.

지난해 1월에는 월성4호기에서 감속재 상층기체계통 산소병 압력조절기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등 121건의 사고가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 OPIS에 공개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울산은 원전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의 진앙지가 되고 있는 셈이다. 탈원전을 반대하는 측과 찬성하는 측의 주장에는 모두 일리가 있다. 그러나 서로 일방적인 주장만 내세우는 측면이 없지 않다. 최근 계속되는 원전 문제를 놓고 지역사회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정보 제공없이 목소리만 높고 주장만 난무하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어 시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는 양상이다.
원전은 경제적인 측면과 생명환경 측면에서도 모두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은 수시로 발생하고 있는 원전 안전사고에 대한 방지 대책 등 관심이 더욱 중요할 때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