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초로 출판되는 동명대 이정기 교수 '팟캐스트' 표지.  
 

지역 대학 교수가 학술적 성과를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국내 최초 팟캐스트를 출판해 주목을 받고 있다.

동명대학교(총장 정홍섭)는 광고홍보학과 이정기 교수가 오는 28일 ‘팟캐스트’(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라는 책을 출판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책은 팟캐스트라는 미디어에 대해 학술적으로 접근한 국내 최초의 개론서다. 처음 선을 보이는 ‘팟캐스트’는 △팟캐스트 정의 △팟캐스트 이용 △팟캐스트 포털 △팟캐스트 이용동기 △팟캐스트 저널리즘과 미디어 대체 △팟캐스트 정치 효과 △팟캐스트 교육 효과 △팟캐스트 광고 효과 △팟캐스트 유료화 △팟캐스트 규제 등 총 10개 챕터로 구성돼 있다.

이 교수는 “기존 언론 이상으로 수준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팟캐스트들이 많은데, 이 책을 통해 수준 높으면서도 재미있는 팟캐스트를 많은 시민들이 청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책이 팟캐스트 효과, 팟캐스트 유료화와 광고 모델, 후원 모델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연구자, 실무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평소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라는 팟캐스트의 애청자이기도 한 이 교수는 그 동안 팟캐스트에 대한 개인적 관심을 7편의 논문을 통해 발전시켜 왔다. 이 교수는 2013년 한양대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한양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커뮤니케이션과 교수법을 연구했다. 주요 저서로는 ‘온라인 광고 교육’(2018), ‘이정기처럼 사회과학 연구하기’(2018), ‘이정기처럼 사회과학 논문쓰기’(2017), ‘온라인 광고 이슈 2016’(2016), ‘온라인 대학 교육’(2015) 등이 있다.

이와 함께 ‘팟캐스트 이용동기, 평가(저널리즘 가치 평가, 만족도)가 팟캐스트 지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구독, 추천, 후원, 광고 상품 구매의도를 중심으로’(2018) 등 100편 이상의 논문을 KCI, SCI, SSCI, SCOPUS 등재저널에 게재했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