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대타협을 명분으로 한 ‘광주형 일자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달 말 협상을 마무리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현대차 광주공장 건설에 조만간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지만 정치권은 물론 광주지역 경제단체와 시민단체까지 힘을 보태는 방식으로 추진된 ‘광주형 일자리’를 막을 수는 없을 듯하다.
광주형 일자리는 기존 완성차 업계의 ‘반값 연봉’으로 위탁생산 민관합작공장을 세워 지역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현대차는 2대 주주로 530억 원을 출자하고, 합작공장에서 1000㏄ 미만 경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를 연간 10만 대 규모로 생산한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는 경차 생산은 가뜩이나 위기상황인 현대차를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면서 총파업 등 총력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4차 산업 시대로의 진입에 따라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경차 시장 진입은 무리수라는 것이다.
그러나 울산시와 시의회는 물론 지역 상공계에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아무래도 ‘광주형 일자리’가 문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대놓고 반대하기 어렵기 때문일 듯하다.

하지만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한 광주시의 움직임을 보면 울산 지역 사회가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해서는 안 될 성 싶다. 특히 광주시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행보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최근 언론을 통해 “‘수소차’ 생산라인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잖아도 광주시는 그동안 ‘수소차 허브도시’를 표방하면서 울산 못지않게 수소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광주지역 수소차는 지난해말 기준 202대로 울산(345대)에 이어 2위다. 수소충전소도 조만간 모두 6곳(현재 2곳, 설치중 4곳)으로 울산(4곳 운영·3곳 설치 중)을 바짝 뒤쫓고 있다. 비교적 수소차 적용이 쉬운 경차를 생산하게 된 광주가 수소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도 있는 상황인 셈이다.

울산시는 그동안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수소차 시장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면 된다고 했다. 수소차 메카의 자존심을 살리고,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를 지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있기나 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