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1일 시청 앞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4호기 조건부 운영허가 대응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4호기 핵장전 시험가동 중단 등을 촉구 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의 탈핵단체와 노동당은 안전이 확보되지 않았는데도 조건부 운영 허가된 신고리 4호기의 가동을 중단시키는데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1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신고리 4호기가 불안전한 요소가 많음에도 조건부 승인했다”며 “울산시와 정치권 등은 신고리 4호기의 연료장전과 시험가동을 중단시키는데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탈핵울산행동은 “파일럿구동 안전방출밸브(POSRV)는 성능시험 후에도 누설이 확인되는 등 반복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주밸브 누설 근본 해결책은 찾지 못했는데도 원안위는 ‘2022년까지 누설 저감조치 하라’며 조건부 승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압기 안전방출밸브는 원자로 냉각재계통이 설계압력 이상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을 하며, 완전급수상실 시에도 수동조치로 원자로가 안전정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설비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이어 “신고리 4호기 수출형 원자로인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역시 안전방출밸브 누설이 확인됐다”며 “UAE 규제기관은 한수원이 바라카 핵발전소의 안전방출밸브 누설량을 낮추지 못하는 등 격납건물 공극, 윤활유 흘러내림 등의 문제로 운전허가를 내지 않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10일에는 포항 해역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했는데, 정부는 아직까지 활성단층 지도조차 제작 못하고 있고, 신고리 4호기는 지진안전성 평가에 있어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상태”라며 “방사선 누출 사고 시 주민 보호조치도 미흡하다”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 후 울산시 측에 시민 안전을 위한 행동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으며 12일에는 시의회에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노동당 울산시당도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날치기 통과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며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지난 1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를 기습 결정했다”면서 “4명의 위원들이 전국민의 안전과 120만 울산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를 결정한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