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는 18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철회 및 ILO핵심협약 비준 쟁취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성만 기자  
 

민주노총이 다음달 6일 총파업을 앞두고 ‘광주형 일자리’와 ‘대우조선해양 일방 매각’ 폐기를 요구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18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앞에서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 수석부지부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단체교섭을 5년간 유예한 광주형 일자리는 불법협약”이라며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철회하고 한국 자동차산업 미래, 지역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정책수립 노정협의를 추진하라”고 밝혔다.

국내 경차 시장은 이미 공급과잉으로 또 다른 부실이 우려되고, 보호무역과 무역전쟁으로 국내에서 생산해도 관세장벽과 규제로 수출할 곳이 없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주장이다. 또 자동차산업은 4~5년 앞을 내다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투자가 지속돼야 하나, 단순 위탁 생산방식은 생산 공장 지속생존 가능성이 매우 낮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대우조선 매각은 밀실 결정이자 조선 빅1 체제 개편에 따라 다른 조선사업장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며 노동조합 참여 보장과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하고 조선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인원축소, 임금삭감 등 대우조선지회 조합원들의 뼈를 깎는 고통 감내로 회사가 세계적 경쟁력을 회복하고 부채비율을 대폭 축소했으며, 현대중공업 조합원 역시 수년간 기본급 동결을 통해 회사와 고통을 분담해왔다”며 “이런 노동자들을 완전히 배재한 산업은행, 정부, 현대중공업의 물밑 밀실 합의는 노동자를 기만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이날부터 22일까지 이어지는 대의원대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관련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일 임금 및 단체협상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와 함께 대우조선 인수와 관련한 파업 투표를 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울산뿐만 아니라 서울, 전주, 제주 등 전국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6일 예고한 총파업에 대비해 세(勢) 결집에 나섰다.

광주형 일자리와 대우조선해양 매각 외에도 민주노총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관련 입법 절차 착수 △탄력근로 단위시간 확대 추진 철회와 일간, 주간, 월간, 연간 노동시간 규제 정책 수립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정규직으로 전환 △최저임금 개악 시도 철회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