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울주 지역의 유일한 응급실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민관이 함께 나섰으나 결국 불발에 그쳐, 지역 응급의료체계 공백의 장기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울주군은 남울산보람병원 측과 민관합동 응급의료체계 구축 모델을 찾는 등 방안을 검토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이선호 울주군수는 지난해 말 병원 이사장 등과 면담을 갖고 남울산보람병원의 요양병원 기능전환에 따른 응급의료체계 공백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요양병원은 운영하되 응급실을 분리해 보람병원과 군이 함께 운영하거나, 군이 자체적으로 응급실을 운영하는 등의 여러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지만, 모두 실현이 어려운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특히 행정이 응급실을 운영한다면 응급의료 의료진들의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지 못해 인력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고 군은 검토했다.

또 응급실을 다른 병원이 인수해 운영하는 복안도 있었지만, 해당 병원 측이 결국 거부의사를 보임에 따라 이마저도 무산됐다.

남울산보람병원은 이달 말 응급실을 비롯한 종합병원의 운영을 중단하고 몇 달간 리모델링을 거쳐 요양병원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울주군은 현재 남울주 응급의료체계 공백을 최소화할만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보건소 응급진료대책 상황실 운영과 온산지역 의원 연장 근무 등 비상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고 말했다.

남울주지역에서 유일하게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종합병원인 남울산보람병원은 지난 2000년 온양읍 동상리에 이전 개원한 이후 지난해까지 총 140억원에 달하는 누적 적자가 발생하자 요양병원으로의 기능전환을 결정했다.

울주군지역이 응급의료분야 취약지 지정에 따른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남울산보람병원이 받던 한해 2억4,000만원의 국가 보조금이 끊어진 점도 한 요인이 됐다.

폐원 소식이 전해지자 남울주지역 주민들과 플랜트건설노조 등 노동계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선 바 있다. 남울주 지역이 넓은데다 온산 국가산단까지 위치해 있어 응급의료체계 공백에 따른 파장이 크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집회를 갖고 온양읍, 온산읍, 서생면 등 3개 읍면 6만여명이 응급의료 사각지대에 놓이게 돼 군이 해결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플랜트노조는 성명을 내고 온산 국가산단의 노동자들이 중대재해와 응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을 놓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