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강길부 국회의원과 울산시의회 서휘웅 의원이 12일 울주군 원전대피도로 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길부(울주군) 의원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에게 원전 대피도로개설 추진을 주장했다.
강 의원은 정 차관에게 “정부와 한수원이 영광 한빛 원전의 유사시 원전 대피도로로 사용될 법성-홍농 국지도 공사에 지원을 한 바 있다”며, “대규모 주거단지, 원전 등이 밀집해 있는 울주군에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진하-남창 간 원전 대피도로 개설에 원전 안전 책임이 있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정 차관은 “진하-남창간 원전대피 도로 개설을 위해 산업부를 중심으로 국무총리실, 관련 부처, 한수원, 지자체와 협의하며,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진하-남창 간 도로는 울주군 온양읍 남창리 온양IC를 기점으로 서생면 진하리 서생교 일대를 연결하는 길이 약 7.5㎞를 왕복 4차선으로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또, 울산시의회 서휘웅(사진) 의원도 같은 날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한수원의 당연한 책임인 서생면에서 온양읍으로 연결되는 원전대피로 건설에 지자체인 울주군에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110만 울산시민을 위해서 강력히 요청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온양IC에서 발리 간(광3-8호선) 도로의 개설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광 3-8호선은 울산시 도시계획 도로”라며 “아직 개설되지 않아 2020년 일몰제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놓여져 있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 도로와 연결되는 원전대피로는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아직 형성 되지 않아, 7만명의 인접 시민과 110만 울산시민의 안전에도 위협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 뒤 “지난 20년 간 온양읍을 가로질러 막혀있는 동해남부선으로 인해 지역은 단절됐으며, 읍을 연결해주는 도로는 2차선 도로 한 곳 밖에 없어 출·퇴근 시간만 되면 약 200m도 되지 않는 지하차도를 지나기 위해 한 시간씩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 피해를 입어야만 했다”고 주장했다. 최장락 기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