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울산시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한 중앙당 지도부와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이상헌 국회의원, 구청장·군수 등 참석자들이 2020년도 국가예산 증액 및 지역 현안사업 논의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가 13일 울산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일자리재단 설립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주문했다. 울산시는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내년 예산 확보에 지도부가 힘을 실어 줄 것을 건의했다.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이날 협의회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박광온, 이수진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원장, 이해식 대변인. 김현 미래사무부총장, 울산북구 이상헌 의원 등이 참석했다.
울산시에서는 소철호 울산시장과 실·국장 등이 참석해 동북아 에너지 허브 물류 거래 활성화 기반 조성,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지역 현안사업과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대상 사업을 건의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협의회에서 울산형 일자리 정책과 관련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자리재단을 통해 노사민정이 함께 타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가산업의 본거지였던 울산이 자동차, 조선산업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조선업은 올해 가을쯤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지만 자동차산업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울산시와 산업체가 변해가는 자동차 산업에 잘 대응해야 한다"며 "노사민정이 함께하는 상생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광주의 경우 지자체와 기업체가 2년 가까이 논의한 끝에 최근에서야 협의체가 발족했다"며 "울산에 아주 적합한 업종을 찾아내는 일부터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주택·의료·교육 등 지자체와 정부가 제공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만들어 임금은 낮더라도 실질적인 가처분 소득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지방분권에 대한 관심과 요구들이 높아가고 있다"며 "당에서 관련 법이 빨리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 두 번째 공공기관 지방 이전 용역 결과가 나오면 정부와 지자체 등과 협의해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시는 지역의 노동·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일자리 거버넌스인 울산 일자리재단은 행정안전부 출자출연기관 심의위원회 심의, 조례 및 정관 제정, 재단법인 설립 허가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 출범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