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웹하드 카르텔과 디지털 성범죄산업에 대해 특별수사를 요구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하는 국민이 20만명을 돌파하고, 폭행 욕설 등 사내에서 갑질 논란이 있었던 웹하드 업계의 선두 주자인 한국미래기술 양진호 회장이 웹하드 카르텔의 배후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웹하드 카르텔’ 이라는 용어가 세간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웹하드 카르텔이란, ‘웹하드 공유 사이트’와 불법콘텐츠를 대량으로 유통시키는 ‘헤비업로더’, 이렇게 공유되는 자료들을 걸러내는 ‘웹하드 필터링 업체’, 피해자들의 자료삭제 의뢰를 받고 삭제를 해주는 디지털 장의사 같은 업체들이 서로 유착관계를 맺고 음란물, 불법촬영물과 같은 불법 콘텐츠들을 일부러 느슨하게 검열하여 불법촬영물 업로드를 방조하고 동영상 피해자가 디지털 장의사 업체에 삭제요청을 하면 그 삭제비용까지 모두 받아 챙겨 막대한 부당이득을 챙기는 형태의 조직을 의미한다.

이 웹하드 카르텔에 의한 피해자가 속출하고 불법촬영물에 대한 신고, 삭제가 되었더라도 시간이 지나 여론이 잠잠해진 뒤에 또 다시 유포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피해가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정부기관들은 우리 사회에서 이 웹하드 카르텔을 완전히 뿌리 뽑기 위해서 힘쓰고 있다. 경찰은 유관기관과 합동하여 지난해 8월부터 웹하드 카르텔 근절과 사이버성폭력 전반적인 범죄에 대한 집중단속에 나서면서 불법촬영물을 유통하거나 가담하는 사람들의 강력하게 단속 및 처벌하는데 힘쓰고 있고, 여성가족부의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는 불법촬영물 피해자에게 불법촬영물 삭제 지원, 의료, 보호시설 지원 등 통합적인 지원을 통하여 피해자 보호를 위한 후속조치도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정부적인 차원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이러한 사이버성폭력을 예방하고 웹하드 카르텔의 뿌리를 뽑는 최선의 방법은 음란물이나 불법촬영물 등 불법적인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콘텐츠를 찾는 사람들이 있는 한 ‘웹하드 카르텔’은 잡초처럼 계속해서 생겨나게 될 것이다. 웹하드 카르텔의 뿌리를 뽑기 위해서는 음란물이나 불법촬영물을 소비하는 국민들의 생각 또한 바뀌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상에서 돌아다니는 불법촬영물 등을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고 돌려보는 것은 죄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행동 또한 웹하드 카르텔이 행해 왔던 사이버성폭력과 똑같은 가해행위이자 공범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