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주년 MBC FM `별이 빛나는 밤에'
신성훈 PD·산들 “청소년 청취자 숙제”

‘별이 빛나는 밤에' DJ 산들(오른쪽)과 신성훈 PD. 연합뉴스

가수 이문세가 ‘밤의 문교부 장관'이라고 불린 때가 있다. MBC 표준FM(95.9㎒) …별이 빛나는 밤에'(이하 ‘별밤')를 11년간 진행했을 때다.
1969년 3월 17일 첫 방송을 시작한 ‘별밤'은 청소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라디오 프로그램이었다. 차인태, 이종환, 조영남, 김기덕, 이수만, 이문세, 이적 등 자신이 기억하는 ‘별밤지기'(‘별밤'의 DJ를 일컫는 말)가 누구냐에 따라 세대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였다.

그러나 2010년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라디오는 팟캐스트· 유튜브의 공세에 밀려나는 신세가 됐고, ‘별밤'도 주 청취층인 10대들이 라디오를 떠난 상황에서 어느덧 50주년을 맞았다.
 26대 ‘별밤지기' 산들(본명 이정환·27)과 신성훈(40) PD는 “라디오에서 돌아섰던 청소년 친구들의 마음을 어떻게 돌리느냐가 DJ와 제작진들의 가장 큰 숙제”라고 말했다.
신 PD는 “라디오가 점점 나이 든 사람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다. 청소년들이 떠난 매체를 청소년 타깃으로 해야 하나, 고민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런 그를 설득한 사람은 선배 PD인 남태정 PD였다.

신 PD는 “청소년들이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에 많이 지쳐있더라”라며 “라디오만이 주는 감성이 다시 청소년들에게 먹혀들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지금 10대들은 우리가 10대였던 시절보다 훨씬 수준이 높고 감성적이에요. 지금 청소년들은 매체를 선택할 수 있는 시대잖아요. 만약 청소년들이 라디오를 듣는다면 그건 진짜 우리가 ‘선택'을 받은 거니까, 더 잘 만들어야겠죠.”

그렇다면 라디오만이 줄 수 있다는 ‘라디오 감성'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신 PD는 “감성, 감동은 감각을 통해 전달되지 않나”라며 입을 열었다.
“라디오는 유일하게 청각 하나만을 사용해 세계를 확장하는 매체예요. 시각을 안 열어도, 냄새를 안 맡아도, 맛을 안 봐도 되고 조용히 하던 대로 귀를 열고만 있어도 충분히 행복해질 수 있는 매체, 그게 라디오입니다.”
산들은 ‘별밤'의 50주년을 맞는 별밤지기가 자신이라는 사실에 엄청난 부담감을 가진 적 있다고 털어놨다.

“너무 부담스러웠어요. 별밤이라는 무게감도 있지만 50년이라는 역사의 무게감도 너무 크더라고요. ‘나여도 괜찮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죠. 하지만 50년이라는 특별한 시간이 저 때문에 우중충해지는 건 싫더라고요. 부담스럽고 무겁지만, 그냥 즐기기로 했어요. 하하.”
신 PD는 ‘별밤'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비결로 ‘편안함'을 꼽으며 “‘별밤'은 어린 시절 뛰어놀던 동네 전봇대 같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디오 프로그램들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라이브 방송을 하는 요즘 추세에 관해 묻자 그는 “이슈의 중심에 서는 게 아니라 주변부에, 청취자 주변에 서는 게 우리 목표”라고 힘주어 말했다.

“라디오는 라디오예요. 라디오만의 정체성을 지키지 못한 상태에서 타 미디어로 확장하는 건 위험한 시도라고 봐요. 저흰 이슈가 되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그냥 편하게 머무는 프로그램이 되는 게 목표예요. 지금 우리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