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각종 대책에도 여전히 침체된 제조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제조업 중심의 산업도시인 울산 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제조업의 활력을 살리는 것이 우리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며 "제조업의 활력을 위해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가 여러 차례 제조업 대책을 마련했고 스마트 공장·규제 샌드박스 등 다양한 정책수단으로 제조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지만 현장 체감도는 낮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통 주력 제조 분야의 고용 부진이 계속된다는 점이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면서 "세계 경제의 둔화로 세계 제조업 경기 전반이 어려우나 외부 탓만 할 일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조선업과 관련해선 "작년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되찾고 올 2월에는 전 세계 선박 발주의 81%를 주도하는 등 회복세를 나타냈다"며 "선박 수주의 회복이 고용의 빠른 회복으로 연결되도록 지원하고, 여전히 수주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조선업계 지원 방안도 더욱 적극적으로 강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고용의 불안을 야기하는 일이 없도록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1∼2월 자동차 수출 증가에도 부품 업체들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며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지난 연말 발표한 자동차 부품산업 대책도 신속하게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산업 육성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며 "로봇, 바이오헬스, 소재, 부품, 장비, 5G 기반산업 등 미래 제조업 발전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 발전이 균형 있게 이뤄지게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