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파면과 배후 조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6·13 지방선거 당시 경찰 수사를 현 정권의 ‘수사 조작극’으로 규정, 연일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국당은 최근 검찰이 김 전 시장 측근들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점을 언급, 수사를 빙자한 노골적 관권 선거라고 주장하며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불가 입장을 강조했다.
김 전 시장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년 전 울산에서 벌어진 일은 백주의 선거테러였다”며 “배후 몸통이 누구인지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시장은 “(6·13 지방선거 당시)현직 시장으로 시민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상대후보들보다 앞서갔다”며 “그런 저를 떨어뜨리기 위한 추악한 공작이다. 신성한 선거를 정치놀음으로 변질시켰고, 끝내 민의를 왜곡해 선거결과마저 뒤바꾸어 놓았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은 시장비서실장과 시청공무원들이 비리를 저질렀다며 (한국당 울산)공천 발표날에 맞추어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TV를 통해 전국에 실황중계되도록 했다”며 “황 청장은 5년 전, 6년 전의 일까지 먼지 털듯이 탈탈 털면서 선거가 끝날 때까지, 마치 어마어마한 비리가 있는 것처럼 왜곡하고 과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애초에 없던 죄를 뒤집어 씌우려던 모략은 검찰의 금번 무혐의결정에 의해 무산됐다”며 황운하 청장의 즉각 파면을 요청했다.
특히 검경간의 수사권 조정 논의에 대해 “경찰이 독자적 수사권을 가지고 권력과 결탁했을 경우 이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 이 같은 상황에 경찰에게 어떤 책임을 물을 것인지에 대해 충분하고 확고한 대책 없이는 경찰에 독자적 수사권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도 가세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4·3 필승 선거대책회의에서 "울산 경찰은 지난 지방선거 때 어마어마한 수사 조작극을 벌여 우리 당 후보를 낙선시켰지만, 결국 무혐의로 끝이 났다"며 "누구 한 사람 책임을 지기는커녕 조작극 공로를 수사권으로 보상하겠다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든다"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검경수사권 조정법을 패스트트랙에 얹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속이 뻔하다"면서 "공수처까지 만든다는 것은 없는 죄도 만들어 반대 세력을 짓밟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무혐의 처분으로 경찰 수사가 한국당 전체를 비리 집단화하기 위한 공작·기획 수사였다는 것이 드러났다"면서 "분명한 공권력 개입과 야당 말살 행위"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당시 책임자인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 해임을 물론 직권남용과 선거방해 행위에 대한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김태우 전 수사관에 따르면 이와 관련된 보고서가 청와대 누구누구 책상에 올려져 있다는데 윗선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