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첩보보고 가능성 높아…당시 보고서 모두 국가기록원에 넘겨"

정부가 19일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별장 성접대'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기간을 연장하기로 한 가운데 당시 전·현직 장성들도 문제의 별장에 드나드는 등 윤중천씨와 교류했다는 첩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실로 확인될지 주목된다.  

군은 당초 이번 사건에 전혀 관련이 없는 듯 했으나 사건이 김 전 차관의 단순한 성비위(특수강간) 의혹에서 사회 고위층 인사들이 연루된 비리 사건으로 의혹이 커지는 와중에 전·현직 장성이 거론되는 것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현직 장성들이 성접대는 아니더라도 윤중천씨와 친분을 맺고 해당 별장을 드나들며 향응접대를 받은 사실이 드러날 경우 당사자들은 물론 군 전체 이미지에도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군 안팎에서는 당시 기무사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에 있는 문제의 별장에 드나들거나 윤씨와 교류하는 장성들을 파악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장성급이 지휘관인 부대에는 기무부대(현 안보지원사령부)가 함께 근무하면서 보안·방첩 활동을 벌이는데 과거 장교들에 대한 인사자료로 활용돼 악명을 떨쳤던 이른바 세평(世評)을 작성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지휘관들의 비위 등 동향을 세세히 파악하기 때문이다.

안보지원사령부의 한 관계자는 "기무부대가 당시 지역 지휘관들의 관련 동향을 파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그러나 지난해 과거의 역사와 단절된 안보사가 출범하면서 기존 보고서는 모두 국가기록원으로 이첩한 상태여서 관련된 첩보가 실제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이 국가기록원에 이첩된 과거 기무사의 관련 첩보를 입수한 것인지, 첩보가 있다는 사실만 파악하고 있는 것인지도 아직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일부 전·현직 장성이 윤씨와 교류했다면 원주시와 인근 홍천에 있는 육군 2개 사단과 1군수지원사령부 등을 거쳐간 장성들 가운데 일부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원주시 부론면 지역 사정에 밝은 이모씨(54세)는 "김학의 전 차관 성접대 의혹이 처음 불거질 당시 대여섯채의 별장이 있는 마을에 대한 애기가 많았다"며 윤씨의 별장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국회의원과 교수, 사업가 등 고위층 인사들이 호화별장을 수시로 드나들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