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의 이용자 정보 수집 및 이용 관행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조 사이먼스 FTC 위원장은 기업들에 데이터 이용 관행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라고 미 의회에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과 폴리티코가 21일(현지시간) 입수한 문건을 인용해 보도했다.

FTC는 FTC법 6(b)조에 따라 기업들로부터 공표되지 않은 정보를 수집할 권한이 있다. 이후 FTC는 특별 보고서를 발간해 업계에 자율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다.

사이먼스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이 조항을 활용해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과 같은 기업을 살펴볼 것인지 묻는 존 튠(공화·사우스다코타) 당시 상원 상무위원장의 서면 질의에 "기술 분야에서 6(b)조를 발동하는 계획을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그는 어떤 기업들에 정보 제출을 요구할 것인지 이름은 거론하지 않았다.

이는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과 같이 엄청난 규모로 축적한 이용자 정보에 사업을 의존하고 있는 기업들에 압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 FTC는 최근 온라인 소매, 디지털 광고 등 다양한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거대 IT 기업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IT 기업의 반경쟁적 행위 실태를 조사할 전담반(TF)을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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