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를 이끌 장관후보자 7명에 대한 국회 검증 작업이 이번 주 시작한다.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철벽 엄호에 나설 여당과 송곳 검증을 예고한 야당이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 통일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27일 진영 행정안전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개최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장관 후보자 모두 인사검증을 무난히 통과한 국정과제 수행의 적임자라고 지지에 나섰지만,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일부 후보자의 도덕성과 전문성에 결격 사유가 있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야당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집중포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후보자가 과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논란성 발언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김 후보자가 통일부 장관이 돼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으며,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 전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리는 외교통일위원회에 4선의 최재성 의원과 재선의 윤후덕 의원을 배치, 야당 공세에 대비하고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도 충돌이 예상된다.
한국당은 청문회 전부터 박 후보자의 소득과 지출 규모, 배우자의 종합소득세 납부 여부, 아들의 예금 입출금액과 이중국적 문제 등 전방위적으로 의혹을 제기했으며, 박 후보자는 이에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윤한홍 의원 등에게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아파트 증여와 재테크 의혹,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와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인사청문회 당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는 상임위는 거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