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5일 울산시청 앞에서 태화강 백리대숲 조성에 대한 우려와 대안을 제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울산시는 시민 사회단체 및 해당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후 백리대숲 조성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백리대숲 조성과정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 단체는 15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광명소인 십리대숲을 백리대숲으로 확대하는 울산시 계획에 인공적 개입이 지나치게 많다”며 “태화강 동식물 생태계를 교란할 우려가 있으며, 그 피해가 시민들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화강 백리대숲 조성이 충분한 농의 없이 일방통행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이들은 “당초 울산시는 미래비전위원회를 구성해 민관협치를 표방했지만, 정작 해당 분과위원회에서는 제대로 된 심의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며 “‘설계용역 진행 중이다’ ‘실시설계 진행 중이다’라며 이미 백리대숲 시작점 제막식과 시민참여단 접수를 진행하고 있어 이를 지적했는데, 단순 홍보활동이라고 강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백리대숲 사업추진에 대한 우려와 공식적인 입장 전달을 위해 지난 3월 20일 시장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고, 오는 24일 시장이 참석하는 식목행사를 진행한다는 소식만 전해 들었다. 이를 두고 시민 환경단체와의 논의와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강행하는 행태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백리대숲’에 집착하는 것은 단순히 산업수도만이 아니라 문화 관광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키우겠다는 취지로 이해된다”며 “하지만 형식과 이름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 중심의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숲을 확대하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존에 서식하고 있는 동식물들의 생태환경을 크게 해치지 말아야 한다”며 “대나무가 전혀 없던 곳에 새로 심기보다는 이미 자라고 있는 곳을 보완하는 것을 기본으로 인공시설물 설치는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태화강변 백리에 걸쳐서 대나무 단일수종으로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업인지, 어디에 어떤 수종을 얼마나 심는 것이 자연생태환경과 어울리는지, 인공시설물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등을 용역업체에만 맡기지 말고 함께 의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리대숲 사업은 기존 태화강 십리대숲에다가 선바위에서 명촌교까지 40㎞에 대나무를 심는 것이다.
시는 지난달부터 조성사업에 참여할 시민과 기업체, 단체 등을 모집하고 있으며 사업은 2020년 말 완료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