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불거진 여러 의혹 규명에 나선 울산 중구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결과가 공개됐다. 불법 ‘호화 별장’ 건축 논란으로 얼룩진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 건에 대해서는 설계 변경을 지시한 박성민 전 중구청장을 상대로 법적조치가 권고됐다.

25일 울산 중구의회 ‘예산유용, 공사입찰, 연구용역, 잔디광장 관리시설 등 의혹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는 김지근 구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해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올해 2월 28일까지 실시한 특위 활동 결과보고서를 내고, 지적사항과 처리의견 등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시정 36건, 처리 2건, 건의 6건 등 총 44건의 지적사항을 담고 있다.

활동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중구 다운동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은 당초 계획됐던 조립식 관리실 공사 중 박 전 구청장이 설계 변경을 지시, 목구조의 호화별장 형태로 건축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연면적 70㎡에서 103.28㎡로 증가했고, 시설규모 47% 가량이 늘어나게 되며 예산 낭비된 것이 지적됐다.

이에 불법 사업을 지시해 당초 목적대로 사용치 않고 낭비한 행정 책임자에게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조치를 권고했다.

또, 관리시설 내부는 편백나무 인테리어의 큰방 1개와 다락방 1개의 구조로 침구류 세트, 세탁기, 실내가정용 화장실, 아일랜드식 주방, 난방용 보일러, 바닥 난방, 북유럽풍의 벽난로, 40인치 TV, 고급냉장고, 와인냉장고 및 와인잔, 양주잔 등이, 외부에는 대형 바비큐그릴이 구비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잔디광장 위치선정에 대해서도 외부인 출입을 막는 철문 및 출입금지봉 등이 설치돼있어 적정치 않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비치된 고가의 원목대형테이블 1개, 수제가죽의자 10개, 스탠드 조명 1개는 구입과정이 명확치 않은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특위는 “잔디광장은 제대로 조성치 않고, 부대시설인 관리실을 불법 호화 별장으로 건축했다”며 “일반인들이 접근할 수 없는 특정인의 사적 장소로 사용키 위해 계획된 공간”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중구는 구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총 11억 원(특별교부금 5억 원, 구비 6억 원 등)을 들여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을 2017년 12월 준공했다. 하지만 휴양림 관리시설이 고위 공무원용 호화 별장으로 전락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이밖에 중구문화의전당 소리마루를 사적 목적으로 장기 불법 사용한 사례, 울산큰애기 상점가 특정업체 선정 계약건 등이 추가로 지적됐다.

이처럼 특위 활동 결과보고서에 전 구청장 관련 법적조치 등 예민한 사안이 대거 포함되면서 의회 승인은 순탄치 않았다. 여야 대치로 정회만 2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충분한 검토 시간을 달라”며 회기연장의 건을 상정했지만 찬성 5명, 반대 5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결국 특위 활동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의장 직권으로 상정됐다.

중구의회는 이날 열린 제21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특위 활동결과보고서를 진통 끝에 찬성 6명, 반대 5명 (정원 11명) 거수 표결 통해 최종 가결했다.

보고서는 3일 이내에 집행기관인 중구에 통보되며, 중구는 조치 결과를 의회에 제출해야 한다. 다만, 업무 전반에 걸쳐 시정 및 권고 조치 등 행정 신뢰도를 평가받은 집행부의 반발이 예상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