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앞두고 ‘물적분할’을 추진 중인 현대중공업이 노조에 실무협의체 구성을 재차 제안하며 설득에 나서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5일 사내소식지를 통해 “물적분할과 관련해 대화로 ‘상생의 길’을 찾자”고 제안했다.

회사는 “노사실무협의체 구성을 노조에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요청했다”며 이날 예정된 노사협의회 정식 안건으로 상정했다고 밝혔다. 이미 관련 내용은 노조 측에 공문으로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물적분할에 대해 궁금한 게 있다면 말끔하게 해소하고, 단체협약과 우리사주 등 노사간 논의가 필요한 사안들은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방안을 찾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어떤 선택이 함께 사는 길인지 노사가 마주앉아 고민해야 할 때”라며 “대안 없는 반대를 중단하고 회사가 제안한 노사실무협의체 구성에 적극 동참해달라”고도 호소했다.

또 최근 ‘물적분할’과 관련해 진행하고 있는 설명회를 두고 노조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데 대해 “우리 미래를 결정지을 중요한 사안인 만큼 직원들의 불안과 궁금증을 해소하고,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며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직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회사는 “분할 이후에도 근로관계는 그대로 승계·유지되고, 근로조건과 후생복지제도 등도 모두 현재와 동일하다”며 “단체협약을 회사 마음대로 바꿀 것이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거듭 강조했다.

회사는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우려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가감 없이 설명할 준비가 돼 있다”며 “(노조가) 조합원을 대표해 요구하는 사항이 있다면 열린 자세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무조건적인 반대로 일관하는 상황이 계속 이어지면 직원들의 피해만 커지는 만큼 지금이라도 모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회사의 ‘물적분할’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비조합원을 상대로 반대 서명운동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소식지를 통해서는 “경영권 승계를 목적으로 비상장 사업회사로 전락하는 현대중공업의 가치는 하락할 것”이라며 “존속법인(한국조선해양)이 서울로 본사를 이전하기 때문에 사실상 본사 이전으로 울산과 동구 지역경제는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은 다음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된다. 주총에서 해당 안건이 승인되면 다음날인 6월 1일자로 기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으로 바뀌고, 비상장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이 신설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신설 현대중공업의 주식 100%를 갖고, 신설 현대중공업은 선박제조 사업회사가 된다. 연구개발(R&D)과 엔지니어링, 일부 경영지원 인력을 제외하고 생산직을 포함한 대부분 인력이 신설되는 현대중공업 소속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도 한국조선해양 자회사로 들어오게 되고, 국내외 기업 결합 심사를 통과하면 대우조선 역시 자회사가 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