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16일 시의사당 대회의실에서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 기술강소기업 중심지(허브)화‘ 포럼을 열었다.  
 

울산이 대기업 중심의 수직계열화 산업 구조에 벗어나 ‘기술강소기업 허브’로 경제 체질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기업 유치 인센티브 제도, 지역 혁신 R&D 자금 조성, 육성·유치 컨트롤 타워 구축, 강소기업 창업·투자 시스템 구축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유동 울산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은 16일 의사당에서 ‘울산,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허브)화’라는 주제로 공개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정책기획단장은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화 및 일자리 창출 전략’ 발표를 통해 “3대 주력산업의 한계 극복을 위해서는 수소·풍력·오일·가스 등의 에너지 허브 산업과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지자체가 산업혁신 정책을 과감히 펼쳐야 할 것”이라며 “정밀화학 중심의 바이오 및 신소재 산업, 문화·예술·관광 산업, 4차 산업혁명 관련 IT 산업 등 산업 다각화 전략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비중은 0.3%로 최하위 수준이다. 특히 벤처기업 육성의 핵심인 창업투자사(전국 126개)와 엑셀러레이터(104개)는 전무하다. 이처럼 빈약한 중소기업 생태계 때문에 대기업의 조그만 흔들림에도 일자리 급감, 실업율 증가, 인구유출 등의 부정적 영향이 크게 미친다는 것이 이 단장의 설명이다.
이 정책기획단장은 이어 “다수의 국책연구기관(생산기술연구원, 화학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존재, 울산으로 이전한 기업의 상당수가 신산업 분야에 집중돼 있다는 점, 글로벌 대기업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우수한 비즈니스 여건 보유 등을 종합하면 기술 강소기업 허브로서의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평가된다”며 “‘기술 강소기업 허브’를 구축해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구조 전환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 정책기획단장은 또 “허브화 전략에는 울산 이전 기업 대상으로 지원하는 지역혁신 R&D자금(연간 30억원, 4년 120억원) 조성과 효율적 지원, 기업유치를 위한 인센티브(조세감면, 임차료와 장비 구입 지원, 고용 비용 지원 등)제도 및 맞춤형 입지공간 확보 등이 수반돼야 한다”며 “또한 기술 강소기업 육성·유치 컨트롤 타워 지정하고, 지역혁신기관 연계를 통한 투자유치위원회의 효율적 운영, 벤처 투자자금 운용을 통한 투자 및 엑셀러레이팅 기능 강화 등 지역기술 강소기업 창업·투자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김연옥 울산시 투자교류과장은 ‘울산시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화 추진계획’을, 김봉훈 한양대학교 글로벌 R&D센터장은 ‘지역 연구개발(R&D)역량 강화와 글로벌 협력 연계 전략’을 각각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동섭 울산과학기술원(UNIST) 4차산업혁신연구소장이 좌장으로 김미경 울산시 미래성장기반국장, 장윤호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김형걸 울산경제진흥원장, 차동형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장광수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이만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지역본부장, 이병국 울산벤처기업협회장, 소진석 에스에이티 대표, 민호재 평산전력기술 이사, 김수찬 파미셀 본부장이 참여했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테크노파크가 주관한 이번 포럼에서는 울산시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화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기업유치 전략, 기술 강소기업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3월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 시정 10대 핵심과제로 선정된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화 계획은 기술 강소기업 중심지화로 울산경제를 재도약시키겠다는 비전이다. 유치 대상 기업은 기술혁신기업(이노비즈), 경영혁신기업, 벤처기업, 기업부설연구소를 둔 기업 등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