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을 처리하는 임시 주주총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노사 갈등도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3일 소식지를 통해 “대표이사가 약속한 단체협약 승계를 위해 노조가 공식 합의에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전날 ‘고용유지와 단체협약 승계와 관련된 사항을 확정 짓는 합의서 체결식을 열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노조 측에 보냈다. 최근 대표이사 명의로 고용유지와 단체협약 승계를 약속한 만큼 이를 공식화하는 합의를 요구한 것이다.

회사는 “물적분할 이후에도 연월차 제도, 연장근로수당, 휴가제도, 근속년수 등 기존 근로조건과 모든 제도를 지금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노동조합 활동과 관련된 부분도 모두 현행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가 ‘단체협약 승계’에 노동조합 활동과 관련된 사항들은 언급되지 않았다며 반발한 데 대해 재차 입장을 밝힌 셈이다.

회사는 “노조가 지금까지 분할계획서에 단체협약 승계 문구가 없다는 이유 등을 내걸어 불법 파업을 강행했고, 고용이 불안해질 것이라는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현장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최근 담화문을 통해 우려하던 ‘단협 승계·고용안정’을 대표이사가 확실하게 약속한 만큼 더 이상 노조가 무조건적인 반대를 이어갈 명분이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이미 명분이 사라진 불법파업을 강행하는 것이 불안해하고 있는 많은 직원들의 권익을 지키는 것보다 우선일 수는 없다”며 “계속 ‘반대를 위한 반대’에 집착한 채 대화 제안을 외면한다면 의지가 없다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노조는 중앙쟁대위 소식지를 내고 “주주총회를 연기하고 노사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로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이 서울로 이전하는 데 대해 지역사회의 반대 여론이 거세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사회는 법인분할이 몰고 올 후폭풍을 인지하고, 현대중공업 구성원 모두의 미래가 걸린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를 더이상 독단으로 처리해선 안 된다”며 “구성원과 시민들의 요구에 답하라”고도 밝혔다.

최근 회사 측의 단협 승계 약속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조합원들을 현혹시켜 주총을 강행하겠다는 노림수,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밝혔고, 노사 대화를 원한다면 “임시주총을 무기한 연기한 뒤 법인분할 문제에 대해 노사간 원점에서 재검토에 나서야 한다”고 반박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도 오후 4시간 파업을 이어갔다. 24일에는 오후 4시간 파업을 벌인 뒤 오후 4시 현대중공업 본사 정문 앞에서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함께 울산노동자시민대회를 개최한다.

오는 임시 주총이 예정된 31일까지 노조는 투쟁 수위를 점차 높여가겠다는 방침이어서 노사 갈등은 증폭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22일 현대중공업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상경 집회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벌어져 조합원 12명이 연행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